"차 부품산업에 D·N·A(데이터·네트워크·인공지능) 기술 접목"

2022-02-04 11:10:48 게재

나승식 한국자동차연구원 원장 취임

제조공정혁신과 신비즈니스 창출 촉진

나승식 자동차연구원 원장

나승식(사진) 한국자동차연구원 신임 원장은 "연구원의 성과물이 고객기업에게 실질적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나 원장은 3일 취임식을 갖고 "국내 자동차 부품기업에 대한 면밀한 분석을 바탕으로 미래차 기술개발 및 시제품 제작, 기술·컨설팅 등 맞춤형 지원을 추진할 것"이라며 "부품산업에 D·N·A(데이터·네트워크·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해 제조공정혁신과 신비즈니스 창출을 촉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완성차 업체와는 수요연계형 사업화 지원을 통해 동반성장을 유도하겠다"고 덧붙였다.

나 원장은 "생산~폐기로 이어지는 자동차 산업 전(全)주기와 제조~서비스 등 산업 생태계 전반에 대한 연구역량을 제고할 것"이라며 "친환경 신연료에 대한 중장기 검토와 승차공유, 지능형교통체계 등 서비스 전반에 걸친 연구역량도 확보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차량용 반도체나 요소수, 희토류 등 공급망 문제에 대응한 공급망 분석, 사전경고시스템 구축 등 정책기능과 연계한 연구개발·기업지원을 선제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또 "빠르게 변화하는 미래차 기술개발과 비즈니스 환경에 대응하려면 정밀한 산업·기술 데이터 확보가 필수적"이라며 "데이터 확보·분석에 대한 인적·조직적 전문성을 확보해 지원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정부와 기업, 대기업과 중소기업, 제조와 서비스, 국내와 해외를 연계·지원하는 촉진자로서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미래차 시대를 선도하는 글로벌 연구기관으로서 위상을 다지는 동시에 '모빌리티 산업 강국 대한민국'을 향해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나 원장은 서울대 심리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콜로라도대에서 정보통신공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1992년 행정고시 36회로 공직에 입문한 후 정보통신부에서 IT중소벤처팀장, 지식정보산업과장 등을 지냈다.

2008년 정부조직개편 당시 IT산업정책이 지식경제부(현 산업통상자원부)로 이관되면서 소속이 바뀌었다. 에너지신산업정책단장, 국무조정실 산업과학중기정책관, 소재부품장비산업정책관, 무역투자실장, 통상차관보, 무역위 상임위원 등을 역임했다.

이재호 기자 jhlee@naeil.com
이재호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