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소단신
아산시보건소 금연클리닉 신규 등록, 전년 비해 208% 증가

아산시보건소에 발표한 금연클리닉 등록자 자료에 따르면 2015년 3월 신규 등록자 수는 339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163명에 비해 208%가 상승했다.
아산시보건소는 금연을 희망하는 시민들이 금연클리닉에 등록하면 총 6개월 동안 9차례의 금연상담 서비스(대면 전화 문자)를 제공하고 있으며 한방 금연침, 니코틴보조제(패치 껌), 행동강화물품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6개월을 금연에 성공하면 소정의 금연성공기념품을 제공해 금연 의지를 돕고 있다.
보건소 관계자는 “금연은 혼자 성공하기 어려운 만큼 주위의 도움이 필요하다”며 “금연클리닉 등록으로 체계적인 금연 지원을 받아 금연에 꼭 성공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아산시는 7월부터 온양1~6동과 배방읍의 버스정류장, 관내 주유소 및 가스충전소에서 금연 단속을 시행해 과태료를 부과한다.
재미있게 즐기며 건강 배우는 어린이 건강여행

천안시 서북구보건소는 관내 유치원 25개소 어린이를 대상으로 통합건강증진을 위한 ‘1일 어린이 건강여행’을 진행하고 있다. 1일 어린이 건강여행은 매주 수요일 실시하며 어린이 눈높이에 맞게 영양 인형극, 흡연예방교육, 구강교육, 숲을 이용한 신체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건강여행에 참여한 인솔교사들은 “놀이식 교육을 진행해 아이들에게 쉽게 접근하는 건강교육이 되었다”며 “숲에서 신체활동을 하며 자연을 느끼도록 해주는 등 아이들에게 너무 행복한 시간이 되었다”고 말했다.
천안시 서북구보건소, 등산로 입구 기피제함 운영
천안시 서북구보건소는 등산객들이 많이 찾는 주요 등산로 입구와 공원 등에 기피제함을 설치 운영하여 등산객들이 감염병 매개질환(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쯔쯔가무시증 등)에 노출되지 않도록 했다. 기피제함은 관내 성거산, 성산, 위례산, 월봉산, 봉서산, 노태산, 불당동 부엉공원 등에 설치되어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다. 기피제는 직접 피부에 닿지 않도록 옷에 뿌린 후 귀가 후 옷을 세탁하는 것이 안전하다.
이와 함께 천안시 서북구보건소는 민간위탁방역단 구성을 완료하고 위생해충에 대한 본격적인 방역활동에 나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