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대학교 평생교육원
사진의 모든 것 만날 수 있는 사진학의 요람
성남을 대표하는 평생교육기관으로 자리매김한 신구대학교 평생교육원.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만큼 대학 유망학과의 인적 물적 인프라를 활용한 수준 높은 강좌들이 많다. 전통은 계승하고 시대 변화에 맞춘 톡톡 튀는 트렌드 강좌. 신구대학교 평생교육원이 39년 동안 열린 교육기관으로 지역주민에게 사랑받는 이유다.

신구대학교 교수진이 직접 강의하는
19개의 엄선된 명품강좌
신구대학교 평생교육원은 6개의 세분화된 강좌로 전국 최고 수준을 자랑하는 사진예술아카데미부터 생활과정, 원어민 외국어과정, 자격증 과정, 힐링 특강까지 19개의 엄선된 강좌가 운영되고 있다. 생활문화과정은 지역주민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니즈를 반영한 트렌드 강좌로 사주명리학, 요가 &스트레칭, 플루트교실, 현대미술의 이해, 미술사와 함께하는 드로잉교실 등이 개설되어 있다. 원어민 외국어과정은 성남은 물론 서울에서도 찾아올 만큼 인기가 많다. 저렴한 교육비에 신구대학교 원어민 교수진이 직접 나선 강좌로 중국어, 영어가 개설됐다. 떠오르는 유망직종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 과정에는 와인소물리에와 커피바리스타과정이 있다.
한편 신구대학교는 평생교육원 최초로 시간과 교육비 부담 없이 엑기스만 골라 배우고 실생활에 바로 응용할 수 있는 4주 단기과정인 힐링 특강을 운영해 눈길을 끈다. 가을학기에는 힐링 플라워, 와인커뮤니케이션, 저녁밥상 등을 개설했다.
미래 유망직종 1위,
2년제 애완동물 관리 전공과정 인기
경제성장과 핵가족화가 급속도로 진행되면서 동물은 사람의 빈자리를 대신해주는 가족의 역할을 하고 있다.
이미 선진국에서는 하나의 커다란 산업분야로 자리 잡은 애완반려동물 관련 분야는 앞으로 무궁무진하게 성장할 수 있는 미래 유망직종 1위로 손꼽히고 있다.
신구대학교 평생교육원은 봄 학기부터 2년 과정 학점은행제‘애완동물 관리전공’과정을 개설했다. 과정은 총 40명 정원으로 고등학교 졸업자 또는 동등 이상의 학력소지자가 지원할 수 있으며, 졸업 후에는 신구대학교 총장명의의 생명산업전문학사 학위가 수여된다. 취득가능 자격증은 동물간호복지사, 동물훈련사, 동물매개심리상담사 등이 있으며 졸업 후에는 종합동물병원, 펫숍, 애견용품회사, 동물약품회사, 동물사료회사, 육가공회사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미니인터뷰 -신구대학교 사진학과 한옥란 교수
“디지털 이미지 시대, “사진이 대세입니다!”

신구대학 사진영상미디어과는 국내에서 몇 손가락 안에 꼽힐 만큼 유명한 학과다. 대학의 교수진과 현역 작가들이 초급부터 작품사진까지 직접 강의하는 사진아카데미는 수많은 작가를 배출해 내는 등용문으로 통한다. 한국사진학회 회장을 역임했고 30년 동안 신구대학 사진영상미디어과 주임교수로 재직 후 은퇴한 홍순태 교수에 이어 사진아카데미를 이끌고 있는 한옥란 교수. 평생교육원 운영위원이기도 한 그는 사진 강좌 전반에 대한 자문 및 코디네이터 역할도 맡고 있다.
“신구대학교 사진예술 강좌는 사진전문 교육과정으로 취미로 하는 사진작가 및 창작 사진작가가 되기 위해 배우고 교류하며 실력을 향상시키려는 분들의 커뮤니티입니다. 디지털 시대를 맞아 사진관련 진로는 정말 다양해졌어요. 사진예술가, 잡지사 사진기자, 상업사진 스튜디오 기사 등 취업의 문도 넓습니다.”
사진아카데미는 디지털 사진 초급과 중급, 사진예술과정 초급과 중급 등 실생활 활용도가 높은 강좌들이 주로 개설되어 있다. 또한 고급 코스로 특별 사진 워크숍 과정이 있는데, 매년 2회 이상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