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스마트 쇼핑관광 통한 관광경쟁력 확보
여가시간 증대와 국민 소득수준 향상으로 인한 현대인의 일상생활과 소비성향 변화는 여행·관광산업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또한 IT 기술의 발달로 국내 스마트폰 가입자가 어느덧 3000만명을 넘어선 가운데, 국내외 다양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이용자수가 급격히 증가하고 인터넷과 모바일을 활용한 정보검색이 보편화됨에 따라 SNS를 활용한 관광지 선택과 상품구매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이런 SNS가 지니는 다양한 특성은 온라인 관광시장도 변화시키는 중이다.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기술을 활용한 콘텐츠와 서비스는 사용자의 체험영역을 확장해 문화체험·전시·공연관람 등 관광사업에서도 관련 기술을 적용한 콘텐츠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이렇게 IT 기술과 융합한 스마트관광 기반 조성을 통해 관광산업은 한단계 더 높게 성장할 수 있다.
쇼핑관광도 마찬가지다. 스마트 쇼핑관광은 관광과 ICT의 융복합을 기반으로 쇼핑관광의 인식·정보탐색·방문·구매·재구매 등 쇼핑관광의 전반적인 활동에 원스톱 서비스체계를 구축하고, 여행의 주목적인 쇼핑활동 환경을 조성해 관광소비와 지역사회 경제에 기여한다.
쇼핑관광은 지역경제 구조를 다변화시키고, 지역사회의 소득증가와 일자리 창출 기회의 제공, 관광객들의 만족도 제고, 방문지역의 매력을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된다.
대구 동성로의 스마트 쇼핑관광 모델
최근 대구광역시의 주요 관광명소 중 하나인 동성로에 스마트 쇼핑관광 서비스가 구축됐다. 대구는 국제공항·KTX역 등 대중교통을 활용해 도심으로 접근하기가 비교적 용이하다. 특히 동성로는 대구시내 교통 중심지이자, 봉산문화거리, 패션 주얼리거리, 야시골목 등 다양한 쇼핑관광 자원을 보유한 주요 관광명소다.
그럼에도 쇼핑정보 획득의 어려움, 가격대비 제품 불만, 종사원 의사소통의 어려움 등 외국인들의 불편사항들이 그동안 계속 제기돼왔다. 이런 점에서 동성로의 스마트 쇼핑관광 서비스 구축은 의미가 크다.
여기엔 방문객들이 매력을 느낄 요인들이 많이 포함돼 있다. 동성로의 로컬 스토리를 나타내는 계절별·테마별 시그니처 투어패스, 동성로를 허브로 외국인관광객 선호 품목을 기반으로 하는 지역내 가맹점 확대, 친구나 가족을 위한 사진기반 가상 피팅체험, VR 매장정보 제공, 20~30대를 중심으로 대구 관광명소에서의 미션투어 등 종류도 다양하다. 특히 동성로 축제를 방문한 관광객에게 지급하는 쇼핑패스 금액권 등은 재방문 유도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매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이것만으로 쇼핑거리의 경쟁력을 모두 확보할 수 없다. 스마트 쇼핑관광 서비스의 꾸준한 고도화, 다양한 관광코스 및 상품화와 연계하는 시도, 브랜드 홍보와 함께 무엇보다도 지역 쇼핑관광 활성화를 위한 자생력을 키우는 게 중요하다. 지자체와 상인회, 이해관계자 각 부문이 앞으로 더욱 분발해줘야 할 과제다.
한국형 스마트 쇼핑관광 전략 마련하길
스마트 쇼핑관광 사례는 이번 대구 동성로를 시작으로 전국으로 확대될 것이 분명하다. 정부나 지자체 차원에서도 내수시장 기반 확대와 관광매력 증대 차원에서 한국형 스마트 쇼핑관광의 매력을 발현할 수 있는 중장기적 추진전략을 마련하고, 여기에 맞게 쇼핑친화적 환경 구축과 쇼핑관광 명소화 사업을 병행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