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학년도 유망학과 ②

동양미래대학교 ‘바이오융합공학과’ 수시1차 모집 중

2022-09-26 09:15:15 게재

동양미래대 바이오융합공학과, 2023학년도 수시 1차 72명, 수시 2차 36명 선발(정원 내 기준)

바이오 강국으로 도약할 K-바이오 이끌 글로벌 전문가 양성

동양미래대학교(총장 김교일)는 9월 13일(화)부터 10월 6일(목)까지 2023학년도 2년제 학위과정 수시 1차 신입생을 모집한다. 총 23개 학과 중 주목할 만한 학과로 바이오융합공학과를 꼽을 수 있다.
동양미래대 바이오융합공학과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바이오를 중심으로 의약, 화학, 식품, 화장품, 환경 등 다양한 학문을 융합해 교육하는 첨단학과이자 유망학과로 주목받고 있다. 정부는 오는 2025년까지 총 47,000여 명의 바이오산업 인재를 양성한다고 밝힌 밝혔다.(신성장전략회의 ‘바이오산업 인재양성 추진방안_2020.9,’ 보고) 또한, 제약·바이오산업을 ‘제2의 반도체’로 성장시켜 미래 국가 경제를 이끌 제약바이오 강국으로 발돋움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이러한 시대적인 요구와 맞물려 동양미래대 바이오융합공학과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바이오산업 분야 이끌 글로벌 전문가 양성, 바이오융합공학과 주목
동양미래대학교 바이오융합공학과가 주목받는 이유는 크게 네 가지를 들 수 있다. 첫째, 바이오산업의 특화된 2개의 전문 인재양성 교육과정(① 바이오의약 및 바이오제품 생산 공정전문가 양성, ② 미생물 및 이화학 분석에 특화된 바이오물질 전문분석가 양성), 둘째, 우수한 실무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을 위한 실습 중심의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약 40% 실습교과), 셋째, 강한 책임감과 도전정신, 협업 및 창의역량 강화를 위한 수준 높은 전공동아리 활동 및 지도, 넷째, 특성 맞춤형 교육 및 진로 지도로 국내 및 세계 바이오산업 분야로 나아갈 글로벌 전문가 양성이다.
이러한 학과 특성은 바이오융합공학과의 교육과정을 통해서 엿볼 수 있다.
바이오융합공학과는 국내외 바이오산업의 특화된 전문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바이오제품 생산 공정전문가와 바이오물질 분석전문가 양성에 초점을 맞춘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각 분야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해 핵심 직무(미생물 배양, 미생물 분석, 이화학 분석)를 중심으로 구성된 교육을 제공한다.
공학개론, 미생물학, 기초생리학, 생명공학, 기초생화학, 천연물학, 바이오에너지공학, 바이오기초실험, 유전공학실험, 세포배양실험 등의 교과목을 통해 바이오제품 생산 공정전문가로서의 역량을 키울 수 있다. 또, 일반화학, 식품학, 유기화학, 위생학, 제약학개론, HACCP, 기능성식품학, 일반화학실험, 기기분석실험, 단백질분석실험, 창의적공학설계 등의 교과목을 통해 바이오물질 분석전문가로서의 역량을 키울 수 있다.
이처럼 특화된 교육과정과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바이오산업 분야를 선도할 글로벌 전문가 양성에 주력한다. 

<동양미래대학교 바이오융합공학과 교육과정 학습 로드맵>
※ 2023년 전공역량 교과목 기준


바이오융합공합 전공동아리 단비, 바이어스, 푸딩, 전공 역량 강화 
동양미래대학교는 ‘현장 중심 프로젝트식 교육’이 특화되어 있다. 대표적으로 프로젝트 전공동아리 ‘PD Lab(Project Development Lab)’을 들 수 있다. 학생들과 지도 교수가 PD Lab에 참여해 연구·개발 역량을 키우는 활동이다.
바이오융합공학과 전공동아리(PD Lab)는 총 3개(단비, 바이어스, 푸딩)가 있다. 단비(D.A.N.B.I)는 Dongyang Advances New Bio-Items의 줄임말이다. 단비는 순우리말로 꼭 필요할 때 알맞게 내리는 비라는 뜻을 가지고 있어, 바이오산업에 알맞게 내리는 비처럼 필요한 인재가 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단비는 바이오 소재 발굴과 제품을 직접 만들어보며 바이오산업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전공 역량을 강화해나가는 전공동아리이다.
바이어스(BIUS)는 그리스어로 생명과 관련된 모든 것이라는 뜻의 'Bios'와 바이오산업의 전문인이 되고자 하는 우리들이라는 의미의 'us'가 합쳐진 말이다. 전공 그룹 스터딩과 자격증 취득, 공모전 준비를 통해 자신만의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바이오산업에 대한 핵심 역량과 경쟁력을 강화해나가는 전공동아리이다.
푸딩(Food_ing)은 식품공학을 뜻하는 Food Engineering에서 유래한 말로, 2018년 식품공학과에서 신설되어 이어져 왔다. 푸딩은 다양한 교내외 작품 개발 프로그램에 도전하고, 동아리를 거쳐 간 선배와의 멘토링을 통해 전공 역량과 취업 경쟁력을 쌓아나가는 전공동아리이다. 특히, 2021년 전국 규모의 창의적 종합설계 경진대회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하며, 학생들의 수준 높은 전공동아리 활동을 보여주었으며, 그 외 다수의 교내외 수상을 통해 2022년 학부에서 유일한 PD Lab Star에 선정되었다. 이처럼 단순히 학과 교육과정을 수동적으로 이수하는 것이 아니라 능동적인 연구·개발 활동을 통해 바이오산업을 이끌 핵심 인재로 성장할 수 있다.


[동양미래대학교 바이오융합공학과 전공동아리 푸딩(Food_ing), 2021 창의적 종합설계 경진대회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수상]

한편, 동양미래대학교 바이오융합공학과는 2023학년도 수시 1차에서 72명(일반고전형 60명, 특성화고전형 12명), 수시 2차 36명(일반고전형 30명, 특성화고전형 6명)을 선발한다.(정원 내 기준) 수시 1차 접수는 9월 13일(화)부터 10월 6일(목)까지이며, 수시 2차 모집은 11월 7일(월)부터 수능이 끝난 11월 21일(월)까지이다.  


MINI INTERVIEW
동양미래대학교 바이오융합공학과 곽호석 학과장


Q1. 바이오융합공합과는 미래 전망이 밝다. 졸업 후 진로·취업 분야가 궁금하다.
“바이오융합공학과를 졸업하면 바이오의약품의 개발 및 생산, 바이오제품의 품질관리 및 분석, 바이오 신소재 및 건강기능성 소재 개발 분야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정부가 바이오헬스 한류 시대를 강조한 만큼 바이오헬스 산업(생명공학, 의·약학 지식에 기초해 인체에 사용되는 제품을 생산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까지 영역을 확장할 수도 있다. 식품생명공학과, 바이오화학공학과, 바이오의약학과, 바이오자원환경학전공, 생명건강공학과 등 연계 편입도 가능합니다. 그만큼 우리 학과는 진로·취업 분야의 폭이 활짝 열려 있다.”

Q2. 2023학년도 수시모집 접수 기간이다. 바이오융합공학과는 어떤 학생이 지원하면 좋을까? 
“코로나19 펜데믹 이후 국내외 바이오산업에 대한 기대가 크고, 국가의 지원이 확대됨에 따라 바이오 분야의 미래가 밝은 만큼 미래 바이오 분야의 프로를 꿈꾼다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국내 및 세계 바이오산업까지 아우르는 바이오 인재로 성장하고 싶다면 바이오융학공학과에서 꿈을 키울 수 있다. 동양미래대학교가 2023학년도 수험생 여러분을 응원한다.” 

피옥희 리포터 piokhee@naver.com
내일신문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