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버이날 선물, 부모님 치주건강 챙기기로
검가드로 간편하게 관리하세요
어버이날을 앞두고 부모님의 당뇨 고혈압 등 건강 관리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28일 치과계에 따르면 당뇨와 고혈압은 치주질환과 영향을 주고받는다. 구강 내 세균이 혈류를 타고 전신에 퍼지면 대사질환, 심·뇌혈관계 등 질병의 단초가 된다. 연구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치주질환 환자는 일반인 대비 2~3배 가량 당뇨의 위험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만성질환이 치주질환으로 번질 가능성도 있다. 당뇨가 있으면 침에도 당분이 많아져 구강 세균이 좋아하는 환경이 된다. 면역반응 저하로 인해 염증 조절 능력이 떨어지며 치주질환이 가속화하기도 한다. 또 일부 고혈압 약에 따르는 입 마름 증상이 세균 번식을 촉발하는 계기가 될 수도 있다.
고령화되면 치아와 잇몸이 욱신거려 오래 씹는 고기를 기피하는 경우가 많다. 대신 부드럽고 삼키기 쉬운 면, 떡, 빵을 즐겨 찾는다. 부모님이 이런 식습관을 지니고 있다면 적극적으로 교정을 권할 필요가 있다. 치주질환을 악화할 뿐 아니라 전신 건강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어서다.
정제 탄수화물은 입안에서 바로 당분으로 분해돼 세균의 먹이가 된다. 끈적한 점성 탓에 칫솔질로도 완벽히 제거되지 않아 치석 형성을 유발할 수도 있다.
고기류의 섭취는 근육 유지와 재생에 필수 요건이다. 단백질 섭취 감소로 근육량이 빠르게 줄어들 땐 그만큼 낙상, 골절, 보행의 어려움이 뒤따를 수 있다. 여러 번 씹는 저작능력은 인지기능과도 관련이 있다. 실제 연구에서도 저작 빈도가 높은 사람일수록 기억력, 집중력 등의 인지기능이 더 뛰어난 경향을 보인다.
치주질환 예방·관리의 기본은 정기적인 검진과 일상 속의 꼼꼼한 세정이다. 복잡한 방법을 꺼려하는 부모님에겐 사용하기 좋은 고기능성 제품의 힘을 빌려 보는 것도 방법이다. 검가드 오리지널은 명확한 효과를 간단히 누릴 수 있어 부모님의 선호도가 높다. 액제를 머금고 30초간 가글한 뒤 뱉어내는 방식은 다른 양치도구와 비교를 불허할 정도로 높은 편의성을 갖는다. 물리적 자극이 없어 민감한 잇몸도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다. 입속 가장 안쪽까지 침투 가능하다. 효과도 분명하다. 임상시험에서 잇몸 염증 지수 50.9%, 잇몸 출혈 빈도 56.9% 감소 효과를 입증했다.
검가드 오리지널과 센서티브 치약을 함께 사용하면 금상첨화다. 검가드 센서티브 치약은 질산칼륨 성분으로 민감해진 치아를 부드럽게 감싸주는 효과를 지녔다. 어버이날을 맞아 최대 43% 할인된 검가드 선물세트를 쿠팡에서 만나볼 수 있다.
김규철 기자 gckim1026@nae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