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강대, BK21 교육연구단 성과발표회

2025-11-16 11:07:02 게재

대학원생 연구 성과 공유

서강대학교(총장 심종혁) 대학원혁신전략팀은 지난 7일 서강대 마태오관에서 ‘BK21 교육연구단 성과발표회(Five Minute Thesis, 5MT)’를 개최했다.

16일 서강대에 따르면 이번 행사는 BK21 교육연구단의 연구 활동을 학내에 공유하고, 대학원생 간 연구 성과 확산 및 교육연구단별 교류를 촉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성과발표회는 예일대, 스탠퍼드대 등 해외 주요 대학에서 진행되는 Three Minute Thesis(3MT) 대회를 참고, BK21 교육연구단 참여대학원생들이 5분 안에 자신의 연구를 명확하고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5분 발표 형식(5MT)으로 운영했다.

이날 행사에는 심종혁 총장, 김영수 대학원장, 김상용 기획처장, 이요안 교무처장, 이규태 연구처장을 비롯해 12개 교육연구단(팀)의 단장 및 대학원생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각 교육연구단을 대표한 대학원생 12명이 5분 이내 구두 발표를 통해 주요 연구 성과를 발표했으며, 심사 결과 최우수상 1명, 우수상 2명, 장려상 2명 등 총 5명이 수상했다.

최우수상은 ‘근거기반 정치학: 반박가능한 이론의 경험적 검증(조영호 단장)’ 교육연구단 소속 이상명 정치외교학과 석사과정생이 발표한 ‘무시되는 정책, 강화되는 정체성 : 2014-2024 미국 유권자 이념 불일치 분석’이 차지했다.

성과발표회는 발표 종료 후 석식 교류의 시간을 가지며 대학원생들이 연구 경험과 의견을 자유롭게 나누는 자리로 이어졌다.

심종혁 총장은 격려사에서 “짧은 시간 안에 연구를 전한다는 것은 쉽지 않지만, 오늘 발표에는 여러분의 열정과 진심이 담겨 있었다”라며 “서강의 젊은 연구자들이 학문적 깊이와 소통 역량을 함께 키워가고 있는 모습이 자랑스럽다”라고 말했다.

김영수 대학원장은 “이번 성과발표회는 대학원생들이 서로의 연구를 공유하고, 학문적 영감을 주고받는 소중한 교류의 장이 되었다”라며 “앞으로도 BK21 교육연구단을 중심으로 연구자 간 교류를 더욱 활성화하고, 참여 대학원생들이 다양한 연구 경험과 성장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겠다”라고 밝혔다.

장세풍 기자 spjang@naeil.com
장세풍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