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산고 내신 최상위권이 선택하는 이유는?
영탁영어학원
방산고 영어 내신에서 꾸준히 최상위권을 배출하고 있는 방이동 영탁영어학원. 방산고 상위권 학생들이 많이 찾는 학원으로 입소문 난 영탁영어는 ‘방산고 영어 내신에 대한 특별한 노하우’를 갖추고 방산고 영어 내신에서 꾸준히 탁월한 성과를 내고 있다. 적중률 높은 교재, 끝까지 책임지는 학습관리 시스템, 우수 강사진의 탁월한 운영이 삼박자를 이루며 방산고 안전한 1등급 학생들을 대거 배출하고 있는 것.
최근 방산고 내신은 교과서·모의고사 지문에 소설까지 포함되며 난도의 꾸준히 상승 추세를 보이고 있다. 1·2등급을 가르는 킬러 문항은 단연 주관식 서술형, 그중 영작·어법이다. 방이동 영어학원 영탁영어는 어순 배열·서술형 어법·실전 영작을 훈련해 ‘하루아침에 안 되는 영작 실력’을 체계적으로 키우는 데에 집중한다.
“영어 내신 1등급은 꾸준히 대비해야 한다”는 믿음, 최상위권 학생들이 매년 영탁영어를 선택하는 이유다.
Q. 방이동 영탁영어학원에 방산고 학생들이 많이 다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그 이유는?
A. 여러 가지가 있다. 적중률 좋은 교재와 끝까지 책임지는 학습시스템 그리고 우수한 강사들의 운영 능력이 더해져 좋은 결과를 만들어낸다고 생각한다. 이 중 하나라도 빠지면 좋은 결과를 얻기 힘들다.
Q. 최근 방산고 영어 내신 시험 범위와 난이도 등 출제경향이 궁금하다.
A. 방산고 내신 난이도는 해마다 올라가고 있는 추세다. 2025년 1학년의 경우 교과서 2개 과와 모의고사 난이도 있는 지문만 13개 그리고 외부 지문(Mickey 7)이 포함됐다. 시험 범위에 소설이 포함되기도 했지만 문제 형태는 크게 변하지 않았다. 2025년 현재 송파 강동지역 영어시험 경향은 대동소이하다. 겉으로 보이는 범위는 변해도 공부 방향은 크게 바꿀 게 없다.
Q. 방산고 영어 내신에서 1등급과 2등급을 가르는 킬러 문제는?
A. 최근 송파 고교 영어 내신 문제들의 형태는 거의 비슷하다. 객관식 수능형 독해와 주관식 서술형 문제, 그중에서 서술형의 난이도가 상대적으로 높다. 방산고 내신도 결국 주관식 서술형이 킬러 문제이다.
Q. 방산고 내신에서의 주관식 서술형 문제들은 어떤 유형이고 그 대비법은?
A. 주관식 어법과 영작이 대부분이다. 주관식 어법이 1~2문제 정도 출제되고, 나머지 5~6문제가 영작이다. 본문의 내용을 빈칸으로 주고 영작하기, 글의 요지를 영작하기, 어법상 중요한 부분이나 어법상 변형을 요구하는 경우 등이 있다.
서술형 어법의 경우 기본적인 어법 공식을 암기한 후에 서술형 어법 문제를 많이 풀어보는 게 가장 좋다. 객관식 어법 문제는 잘 풀어도 주관식은 어려워하는 학생들이 많다. 틀린 곳이 ‘숨어있어’ 알고 있는 어법 내용도 못 찾는 경우가 있다. 어법 문제로 잘 나오는 유형을 많이 접해서 숙련시키는 게 좋은 방법이다.
주관식, 결국 방산고에서도 영작이다. 방산고 영어 내신도 2개 정도 틀리면 1등급이 된다. 영작 문제에서 50%는 정답을 적어야 한다. 다른 모든 유형의 문제를 맞히고 영작을 반 정도 해결하려면 단순 암기로는 부족하다. 중학교 때처럼 시험 범위가 적으면 통암기를 해서 극복할 수 있지만 방산고 내신도 교과서와 모의고사에 소설문까지 포함하면 쉽게 암기하라고 권하지 못하는 범위다.
따라서 영작은 오롯이 ‘실력’으로 해결해야 한다. 영작 실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어순을 섞어놓은 문장을 올바른 문장으로 배열하는 연습(어순 배열 연습)을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고3까지 계속 나온다.
방산고 내신의 유형은 1학년 때만 맛보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3년 내내 계속된다. 어느 학교든 비슷하다. 결국 어휘와 독해 실력을 키운 뒤에는 서술형 어법과 영작 실력을 제대로 키워야 1등급이 가능하다.
Q. 방산고 영어내신 1등급 확보를 위해 실력을 쌓는다면 언제부터 준비해야 할까?
A. 영작은 하루아침에 해결할 수 없다. 주관식 어법도 마찬가지다. 적어도 중학교 1학년부터는 시작해야 한다. 지금 중3이라면 시간이 많이 없기 때문에 1등급이 목표라면 부단히 노력해야 한다. 일단 방산고 입학 예정이라면 기출문제를 풀어서 본인의 실력을 체크해보기 바란다. 본인의 실력이 어느 정도인지 파악하는 게 우선이다. 그리고 중학교 때 성적은 빨리 잊어버려야 한다. 시험 범위가 중학교 때와 비교하면 10배도 넘기 때문이다.
방산고
어휘의 경우 수능형 어휘책도 필요하겠지만 내신을 위해 유사어나 혼동어휘가 잘 정리된 교재로 암기하기를 바란다. 수능모의고사 독해 연습을 하면 독해는 해결된다. 그리고 어법의 경우는 공식을 잘 암기해야 한다. 구구단 암기하듯이 확실하게 암기해야 주관식 어법 문제가 출제될 때 빠른 시간에 해결할 수 있다.
박지윤 리포터 dddodo@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