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실내 놀이터 DDP, 즐기기

2026-01-08 10:35:14 게재

동대문운동장 자리에 들어선 DDP. 전시장, 키즈카페를 비롯해 디자인 관련 쇼룸이 곳곳에 자리 잡고 있다. 추운 겨울 실내에 즐길거리가 다채로운 DDP 공간을 소개한다.

∎DDP 건축투어

비정형의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DDP는 서울의 랜드마크로 건축계의 노벨상으로 불리는 프리츠커 상을 수상한 건축가 자하 하디드의 대표작이다. 세계 최대 규모의 3차원 비정형 건축물이라는 점에서 흥미로운 스토리를 품고 있는 글로벌 명소이다.

DDP 건축투어는 공간의 역사, 건축물의 독창적인 뷰포인트, 공사 과정의 흥미로운 스토리를 소개한다. 투어는 매주 화~일요일 오전 10시30분(한국어), 오후 1시30분(영어), 오후 3시30분(한국어) 하루 3회 무료로 진행된다.

DDP는 동대문운동장이 있던 곳이다. 이곳이 세월을 거슬러 조선시대에는 어떤 용도로 쓰였을까? 수도 한양을 지키는 군인들의 군사훈련 장소였다. 그러다 일제강점기에 경성운동장으로 쓰이다 동대문운동장으로 이어졌고 한때 야구의 메카로 자리 잡았다. DDP는 2014년 문을 열었다. 투어에서는 땅의 히스토리도 짚어본다.

이 건축물은 아래를 받치는 기둥이 없고 창문이 없다. 건물 외관을 둘러싼 알루미늄 패널은 총 4만5133장이 사용됐으며 각 패널마다 고유 번호가 있어 교체가 필요할 때 맞춤 제작할 수 있다.

건축투어는 해설사 안내로 중요 포인트를 둘러보며 생동감있게 진행된다. 창문 없이도 실내에 햇빛이 들어오게 한 원리, 건축물에 적용된 공법의 특징들을 흥미진진하게 설명해 준다. 건축가 자하 하디드가 만든 의자, 세계적인 건축잡지 ‘AD’가 뽑은 가장 아름다운 계단 2위로 꼽힌 것도 직접 만날 수 있다. DDP 내 둘레길을 걸으며 작가들의 개성과 아이디어가 미술 작품도 감상할 수 있다. 해설 투어는 50분 내외 소요된다. 투어는 홈페이지(www.ddp.or.kr) 온라인 예약이나 현장에서 접수하면 된다.

-문의 : 02-2153-0310

건축투어

건축투어

동대문DDP

∎디자인스토어

지하철역을 나와 바로 보이는 DDP어울림광장에 위치한 디자인 편집숍 DDP스토어에는 ‘우리나라 전통’, ‘서울’을 주제로 한 다채로운 굿즈를 판매한다. 액막이 북어 키링, 갓 모양을 비롯한 톡톡 튀는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도자기류, 예쁜 노트와 서울 상징물로 만든 여러 종류의 굿즈를 선보인다. 서울디자인재단을 비롯해 국내 디자이너들이 개발한 아이디어 제품들이다.가성비 좋은 서울 기념품을 찾는 외국인들도 즐겨 찾는다.

디자인스토어

디자인스토어

동대문DDP

∎디자인 매거진라이브러리

디자인랩 3층에 자리 잡은 아는 사람만 아는 디자인 잡지 도서관이다. 무료로 누구나 이용가능하다. 디자인, 그래픽, 일러스트, 건축, 디지털아트, 뷰티, 패션, 라이프스타일 등 국내외 유명 잡지를 종류별로 과월호까지 한자리에서 볼 수 있다. 디자인, 패션, 브랜드 분야에 관심 많은 사람들에게는 볼거리 풍성한 보석같은 공간이다. 편하게 앉아 책을 볼 수 있는 소파, 개인 작업하기 좋은 테이블 좌석 등을 고루 갖췄다. 공간 운영 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8시까지다.

디자인 매거진라이브러리

디자인 매거진라이브러리

동대문DDP

∎DDP 쇼룸

패션, 가방 등 동대문 패션 샘플 상품을 골고루 전시해 놓았다. 패션 관련 체험 프로그램도 열린다.

체험형 K-뷰티 큐레이션 스토어 아임타입(IM TYPE)도 흥미로운 공간이다. 얼굴 피부를 촬영하면 피부타입별로 분류해 상태를 진단하고 적합한 화장품을 추천한다. 토너, 세럼, 크림, 자외선차단제, 색조 등 섹션별로 다양한 화장품을 직접 발라보며 비교 체험해 볼 수 있다. 가성비 좋은 화장품이 다채롭게 포진돼 있어 외국인도 많이 찾는다.

쇼룸

쇼룸

동대문DDP

오미정 리포터 jouroh@hanmail.net

송파내일 기자 twozero90@naeillmc.com
송파내일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