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립대 기계정보공학과, 설비공학회 유튜브 경진대회 수상
2026-01-10 17:33:51 게재
공학 지식 대중화 영상으로 학술 소통 역량 인정
서울시립대학교 기계정보공학과 에너지연구실 소속 연구팀이 지난해 11월 대한설비공학회가 주최한 제7회 유튜브 콘텐츠 경진대회에서 은상을 수상했다고 10일 밝혔다.
수상팀은 석사과정 김휘연·안동현, 학부 3학년 박재현 학생으로 구성됐다. 이들이 제작한 영상은 ‘1000도 용암에 손을 넣었는데 화상을 입지 않는다? 라이덴프로스트 효과의 비밀’로, 극고온 표면에서 액체가 증발하며 형성되는 증기막이 열전달을 억제하는 라이덴프로스트 효과의 원리를 대중 친화적으로 설명했다.
해당 작품은 고온 열전달 과정과 증기막 형성 조건, 열유속 감소 메커니즘을 직관적인 실험 영상과 쉬운 설명으로 풀어내 비전공자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동시에 전공자에게는 열공학 이론과 실제 현상을 연결하는 교육적 콘텐츠로 평가받았다.
김휘연 학생은 “열전달을 지배하는 증기막의 역할을 쉽게 전달하려 한 점이 좋은 평가로 이어진 것 같다”고 말했다. 지도교수인 이동찬 교수는 “설비공학의 핵심 원리를 일상의 언어로 설명해 학술 성과의 사회적 소통 가능성을 보여준 사례”라고 평가했다.
한편 서울시립대 기계정보공학과 에너지연구실은 열전달과 에너지 시스템 분야 연구를 수행하며, 연구 성과를 대중 친화적 콘텐츠로 확장하는 시도를 이어갈 계획이다.
장세풍 기자
spjang@naeil.com
장세풍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