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일고 영어 내신 1등급’ 고득점 대비 전략을 묻다

2026-01-20 14:41:30 게재

진심영어학원

학생 수가 적어 내신 경쟁이 더 치열한 잠일고 영어 내신. 하지만 내신 5등급제 전환과 함께 1등급 수가 늘며 학생들의 심리적 압박감도 어느 정도 줄어든 게 사실이다. 잠일고 학생들 사이 ‘잠일고 영어 내신 대비의 메카’로 불리는 잠실 영어학원 진심영어.

서리라 강사

서리라 강사

진심영어 잠일고 담당

진심영어 잠일고 내신반 서리라 강사는 잠일고의 특성을 꿰뚫는 ‘전문성’과 끝까지 책임지는 ‘집요함’으로 잠일고 영어 내신 신화를 만들어가는 주인공이다. “지금 합류해야 가장 확실한 1등급 전략을 가질 수 있다”고 강조하는 서 강사에게 잠일고 영어 내신 1등급 전략을 들어봤다.

Q. 5등급 변환 후 잠일고 영어 내신 변화는?

A. 잠일고의 가장 큰 약점이었던 ‘적은 학생 수의 한계’가 5등급제 전환과 함께 ‘기회’로 바뀌었다. 1등급 비율이 10%로 확대되면서 최상위권 진입의 문이 대폭 넓어졌고, 이로 인한 학생들의 심리적 압박감도 상당히 해소되었기 때문이다. 더 주목할 점은 ‘2등급 구간’의 전략적 가치이다. 타 학교에 비해 중상위권 컷이 생각보다 낮게 형성되고 있어, 실질적으로 2등급 확보가 훨씬 수월한 ‘블루오션’이 되었다.

Q. 그렇다면 학생 수가 적은 잠일고의 1등급 전략은?

A. 잠일고등학교 1등급 열쇠는 결국 ‘킬러 문항 해결 능력’에 있다. 학생 수가 적으면 촘촘한 점수 구간에서 등급이 갈린다. 남들이 다 틀리는 문제를 맞혀야만 안정적인 1등급이 보장된다. 잠일고 시험에서 변별력을 주는 ‘긴 영작’, ‘보기가 긴 대화형 내용 일치 문제’가 바로 그 승부처. 진심영어는 학교 선생님이 출제할 수 있는 모든 경우의 수를 예측하여 대비를 진행한다. 어떤 난이도로 출제되더라도 흔들리지 않는 ‘압도적인 실력 격차’를 만드는 것, 이것이 소수 정예 경쟁에서 승리하는 유일한 전략이다.

Q. 잠일고 내신 대비의 핵심은?

A. ‘2배로 늘어난 학습량’을 어떻게 소화하느냐가 승패를 가른다. 25학년도 잠일고 내신의 가장 큰 변화는 시험 범위의 폭발적인 증가다. 교과서 분량은 그대로이나 모의고사 지문이 기존 14~15개에서 모의고사 및 부교재 29개 내외로 2배 가까이 늘어난 것. 게다가 추가되는 영영풀이 프린트까지 더해져 학생들이 느끼는 학습 부하는 상당하다. 하지만 겁먹을 필요는 없다. 잠일고 시험의 본질은 ‘함정 파기’가 아니라 ‘지문 내용의 정확한 숙지’에 있기 때문이다. 즉, 미루지 않는 성실한 복습과 영영풀이 유형에 대한 거부감만 없앤다면, 늘어난 범위는 오히려 성실한 학생에게 기회가 될 수 있다.

Q. 잠일고에서 가장 어려운 유형 및 대비는?

A. “지문은 알겠는데 답을 못 고르겠어요.” 이것이 학생들이 겪는 가장 큰 어려움이다. 교과서 문제는 지문 난이도와 선지 난이도의 부조화가 핵심. 선생님들이 ‘작정한’ 선지로 인해 학생들의 체감 난이도는 상상을 초월한다. 여기에 서술형의 압박도 상당하다. 특히 부교재 파트에서는 긴 호흡의 영작을 요구하여 시간을 뺏고, 단순 암기로는 해결되지 않는 영영풀이 문제로 등급 컷이 가려진다. 진심영어는 본문 암기를 넘어 선지를 정확히 끊어 읽는 훈련과 영영사전적 정의 학습에 집중하여 잠일고만의 고난도 유형을 돌파한다.

잠일고 수업은 매 수업이 ‘잠일고 시험 미리보기’이다. 잠일고의 고난도 유형은 단순 암기로는 해결되지 않는다. 잠일고 선생님들의 최신 출제 트렌드를 완벽하게 반영한 ‘실전 변형 테스트(AT)’를 매시간 진행하며, 학생들이 혼자 공부할 때 놓치기 쉬운 선지의 함정과 서술형 포인트를 집요하게 파고든다. 실제로 AT와 Final AT에서 객관식 선택지까지 똑같은 문제가 여러 번 출제되었다.

Q. 잠일고 내신에서의 성과는?

잠일고 수업

잠일고 수업

진심영어

A. 진심영어는 잠일고 상위권의 ‘집합소’이자 중위권의 ‘도약대’이다. 전교 70등에서 14등으로 무려 50계단 이상 수직상승하며 최상위권 경쟁에 뛰어든 학생이 있는가 하면, 2학기 중간고사 대비 기말고사에서 전교 등수를 40등이나 끌어올리는 저력을 보여준 학생도 있다. 무엇보다 자랑스러운 것은, 수강생 중 1등급 비중이 평균 40% 이상이라는 점이다.

Q. 잠일고 내신반의 강점 및 학생들의 반응은?

A. 진심에는 ‘적당히’가 없다. 잠실 대표 영어학원 진심영어 잠일고 내신반은 상위권 학생들 선의의 경쟁이 살아있는 곳으로 놀라운 면학 분위기가 형성되어 있다. 여기에 원장님의 빈틈없는 직접 관리가 더해져, ‘학생들이 가장 공부하고 싶은 공간’이 되었다. 타 과목 공부조차 학원에 와서 하겠다고 할 정도로 공부에만 온전히 몰입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자부한다.

Q. 학생들을 위한 진심 선생님들의 열정이 남다른데?

A. 진심영어의 강점은 질문의 장벽이 없는 소통과 끝을 보는 직전 보강이다. 학생들은 언제든 자유롭게 자신의 약점을 질문하고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시험 전날 진행되는 직전 보강은 ‘시간제한’이 없는 게 특징이다. 학생이 “이제 시험 볼 준비가 완벽히 되었습니다”라고 말할 때까지 함께 밤을 새운다. 시험 당일 아침까지 이어지는 실시간 질의응답을 통해, 학생이 단 1%의 불안감도 없이 시험장에 들어갈 수 있도록 끝까지 책임지는 것이 나의 철칙이자 진심의 마음이다.

Q. 잠일고 예비고1 학생들에게 꼭 전할 말이 있다면?

A. 변화된 입시의 ‘골든타임’을 선점하라는 것이다. 5등급제 개편으로 1등급의 문이 넓어졌지만, 소수 인원 경쟁인 잠일고는 실수 하나가 치명적이다. 변화된 기회를 확실한 내 것으로 만들 ‘무결점 전’을 제시한다. 시험 범위가 2배로 늘어난 지금, 혼자서는 불가능하며 다른 과목을 위해서도 효율적 학습이 필수다. ‘전교 70등->14등’의 기적을 만든 적중률 높은 콘텐츠와 타임라인 관리로 가장 빠르게 1등급에 도달하게 해 줄 준비가 되어 있다. 학생보다 더 치열하게 연구하고 관리하는 나의 ‘진심’이 학생의 성적을 바꾸리라 확신한다.

박지윤 리포터 dddodo@hanmail.net

송파내일 기자 twozero90@naeillmc.com
송파내일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