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과학기술대, 반도체 전문 인력 양성 앞장
2026-01-21 11:21:07 게재
지난 12일 서울과학기술대 공동실험실습관 차세대반도체센터가 ‘S-FAB 반도체 공정 교육 프로그램’을 개강했다.
이번 교육은 12일부터 14일까지 3일간 운영됐다. 1~2일 차에는 반도체 8대 공정 전반에 대한 이론 교육이, 3일 차에는 S-FAB(반도체 공정 실습 팹)에서 실제 반도체 장비를 활용한 실습 교육이 진행됐다. 교육과정은 공정 원리 이해를 바탕으로 장비 운용, 공정 통합(Process Integration), 전기적 특성 평가(E-test)까지 폭넓게 다루며, 반도체 산업 현장에서 요구되는 실무 역량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뒀다.
홍슬기 차세대반도체센터장은 “이번 S-FAB 반도체 공정 교육은 단순 이론 교육을 넘어 실제 장비를 활용한 실습과 전기적 특성 평가까지 포함한 현장 밀착형 프로그램이다. 반도체 산업 현장에서 즉시 활용 가능한 실무 역량을 갖춘 전문 인력 양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한편, 서울과학기술대 공동실험실습관 차세대반도체센터는 2023년부터 고가·첨단 반도체 공정 장비를 지속적으로 도입·구축해왔다. 현재는 반도체 8대 공정을 수행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하고 공정 관련 교육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S-FAB 중심의 실습 교육과 산학 연계 전문 인력 양성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정리 송지연 기자 nano37@nae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