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탄한 한영고 영어 내신 실력, 성공적인 대입으로 이어져!

2026-01-22 14:52:46 게재

강동지역 고교 한영고 영어 내신 전문 - PK(피케이)리더스영어학원

강동에서만 15년, 강동지역 고교 내신에서 탁월한 성과를 내고 있는 강동구 중고등영어 내신·수능의 강자 PK리더스(피케이리더스)영어학원. PK리더스영어학원은 한영고, 상일여고, 선사고, 광문고, 명일여고, 강동고, 강일고, 성덕고 등 강동구 고등학교 영어 내신에서 꾸준히 최상위권을 배출하고 있는데, 특히 한영고는 학생들 사이 ‘우리 학교 최상위권이 많이 다니는’이란 수식어가 붙을 만큼 내신에서 큰 성과를 이뤄내고 있다.

강동 고교 영어 내신 전문 피케이리더스영어학원 김성진 원장은 “올해도 많은 학생들이 대입 합격 소식을 전해와서 너무 반가우면서도 고마운 마음이 들었다”라며 “한영고는 한영 특유의 영어 내신 유형과 난이도로 학생들의 노력 없이는 좋은 성적을 이룰 수 없는 시험인데, 학생들이 잘 따라와 줘서 내신은 물론 대입까지 좋은 결과로 이어진 것 같다”고 말했다.

‘공부 잘하는 친구가 PK리더스 단어장으로 공부하는 것’을 보고 PK리더스로 학원을 옮겨 줄곧 한영고 영어 내신 1등급을 받았다는 고현준(한영고/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군. 그리고, 현준군의 적극적인 권유로 PK리더스영어학원을 선택해 3등급이던 영어 성적을 종합 2등급으로 마무리하고 수능 최저(4합 8)까지 안전하게 맞출 수 있었다는 이동규(한영고/고려대 산업경영공학부)군을 김성진 원장, 박원효 부원장과 함께 만났다.

왼쪽부터 김성진 원장, 고현준, 이동규, 박원효 부원장

왼쪽부터 김성진 원장, 고현준, 이동규, 박원효 부원장

PK(피케이)리더스영어학원

한영고 영어 내신에

최적화된 방향 및 방법 제시

2022년 개정교육과정이 적용되기 전 한영고 영어 내신은 어렵기로 유명했다. 변형 문제가 많아 단순 암기로는 해결할 수 없는 문제들이 대거 출제되었기 때문인데, 특히 서술형에서의 단어 변형은 학생들의 체감난이도 극상을 느끼게 할 정도였다.

그런데 지난해 2022개정교육과정이 적용되면서부터 한영고 내신에도 변화가 생겼다.

김성진 원장은 “2025년 내신 5등급 전환과 함께 강동구 고등학교 영어 내신에서도 큰 변화가 생겨나고 있다”라며 “특히 한영고의 경우 이제까지에 비해 다소 난이도가 쉬워지고 있는 분위기 속에서 학생들 역량에 맞춘 대비 학습을 진행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한영고는 수시 학종이 강한 학교인 만큼 학생들의 내신 경쟁이 치열하고 활동에 대한 열정이 높다. 한영고에서 성공적인 대입 준비를 위해 필요한 것은 학업과 활동을 모두 해내야 하는 체력과 꾸준한 습관.

김 원장은 “한영고 영어가 쉬워졌다고 영어를 정말 쉽게 생각하면 문제가 생기게 마련”이라며 “현재 1학년 학생 중에도 성적의 급락이 심한 학생들이 있는가 하면 꾸준히 안정된 1등급을 유지하는 학생들이 있는데 그 차이는 집중과 꾸준함에서 온다”고 강조했다. 또 김 원장은 “특히 일찍 정시 올인을 결정하는 학생들도 있는데, 2학년까지는 몰입감 있게 집중할 수 있는 내신을 열심히 공부하며 정시에 대비하는 게 현명한 판단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영고 예비 고1이 된 학생들의 구체적인 한영고 영어 내신 대비에 대해서는 ‘어휘’와 ‘문제해결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박원효 부원장은 “한영고 영어 내신은 어휘력과 문제해결력이 곧 경쟁력”이라며 “처음 보는 문제도 해결할 수 있는 어휘 실력과 문제해결력을 키워야 하는데, 한영고 내신을 위한 충분한 대비는 수능에서의 높은 점수로까지 이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리고 이런 PK리더스만의 한영고 영어 내신 대비력은 실제 대입에서의 큰 성과로 인정받고 있다.

한영고에 특화된 PK만의 자료, 정말 최곱니다!

고현준(한영고/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 합격)

2026학년도 대입에서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에 합격(지역균형전형)한 고현준(한영고)군은 1학년 1학기 중간고사를 마치고 PK리더스영어학원으로 전격 학원을 옮겼다. 공부 잘하는 친구가 PK단어장을 들고 있는 걸 본 후 마음속으로 결정했다고.

“그때 다니던 영어학원이 거리가 멀기도 하고, 유명한 학원이긴 한데 한영고만의 특색을 살린 내신 대비는 없었어요. 그런데 친구들과 이야기 나누다 보니 PK리더스는 한영고 내신 대비에 특화된 곳인 걸 알게 됐고, 직접 경험해보니 정말 PK리더스는 기본 숙제만 열심히 해도 반복 학습이 가능하게 설계되어 있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본문 이해도나 암기력이 크게 향상되었죠.”

여기에 한영고 내신에 최적화된 PK리더스 자체 자료는 현준군의 만족도를 더욱 높이는 요인이 됐다.

“1학년은 기본 숙제만 잘해도 점수가 잘 나올만한 문제가 출제됐는데, 2학년이 되니까 깊은 사고를 요구하는 문제로 유형 변화가 생기면서 평소 단어 실력이나 기본기가 훨씬 더 중요해졌어요. 그런데 여기에 맞게 PK도 그 방향이 변하더라고요. 기본 숙제와 함께 어휘 등 ‘한영스러운’ 문제를 추가로 계속 주셨는데. 정말 큰 도움이 됐어요. 실제로 주신 자료에서 똑같이 출제되기도 하고 비슷하게도 많이 출제됐는데요. PK 자료에 있던 단어가 시험에서 출제되는 순간 ‘아~ 이거 PK에서 풀었던 건데’라는 생각이 들었고 당연히 맞혔습니다.”

또, 변형 문제에 대한 PK만의 자체 제작 자료 및 대비법도 큰 도움이 됐는데, 이는 수능에서도 도움이 컸다고.

“내신 대비 때 한영고 변형 문제에 대해 PK리더스 선생님께서 본문을 변형해서 본문과 유사하게 낸 간접연계 문제의 경우 원본 본문을 생각하고 원본 흐름에 맞게 생각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하셨는데, 정말 그 방법으로 해결한 문제가 많았습니다.”

현준군은 이번 수능에서 수학 만점을 받았다. 하지만 항상 1등급을 받던 영어는 3학년 내신 대비 이후 혼자서 수능 준비를 해서인지 2등급을 받아 ‘살짝’ 아쉬웠다고 했다. 그러면서 “영어로 수능 최저를 맞춰야 하는 경우라면 수능 때까지 꾸준히 학원에 다니며 수능의 감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마지막으로 현준군은 한영고에 입학할 후배들에게 조언도 전했다.

“자사고에 떨어져서 한영고에 다니게 됐는데 오히려 잘됐다고 생각해요. 한영고가 내신 경쟁이 치열하다고 하지만, PK에서 하라는 것만 열심히 해도 충분히 경쟁력이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박원효쌤은 정말 학생들 한 명 한 명의 특성까지 잘 파악해 내신을 꼼꼼하게 대비해주십니다. 자료의 적중률도 높으니 PK에서 한영고 영어 내신을 잘 챙기길 바랍니다.”

한영고 내신은 물론 수능까지 큰 도움 됐습니다!

이동규(한영고/고려대 산업경영공학부)

2026학년도 대입에서 고려대 산업경영공학부에 합격(논술전형)한 이동규(한영고)군은 친한 친구인 고현준군의 적극적인 권유로 PK리더스영어학원에 다니게 됐다. 2학년 2학기 중간고사까지 영어 내신 3등급에 머물렀던 그에게 뭔가 변화가 필요한 시기였다. 그리고 기말고사에서 그는 단번에 2등급으로 올라섰다.

“시험 후 가채점 때에는 1등급인 줄 알고 너무 흥분했던 게 기억납니다. 정말 아쉽게 1등급을 놓쳤는데요. 그때 ‘한 문제만 더 맞혔다면, 서술형을 조금만 더 잘 썼더라면 1등급을 받을 수 있었을 텐데’라는 생각을 오랫동안 했었죠. 그래도 날아갈 것만 같았어요. 그리고 ‘하니까 되네’라는 자신감이 생겨서 성적을 더 올려야겠다는 의욕이 불탔습니다.”

어떻게 그 어렵다는 시험에서 그리고 경쟁이 어떤 학교보다 치열한 한영고에서 한 번에 점수를 올릴 수 있었을까?

“영어는 결국 반복 학습인데요. PK리더스에서는 수업, 숙제 그리고 매주 진행되는 클리닉 수업으로 자연스럽게 반복 학습이 진행되고, 그 과정이 누적되고 문제에 익숙해지다 보니 시험칠 때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동규군 역시 PK리더스 한영고 자체 교재에 대한 높은 만족도를 밝혔다. 어렵기로 정평이 난 한영고 영어 내신 그것도 서술형에서 단어 2개가 적중해서 나온 것.

“서술형에서 단어의 경우 쉬운 단어라도 정확하게 경험해보지 않고 시험을 대하면 단어를 쉽게 떠올리기가 힘들거든요. 그런데 정말 어려운 단어를 포함한 2개가 시험에 그대로 나온 거예요. 속으로 ‘PK 안 다니는 아이들은 다 틀리겠다’란 생각까지 들었습니다.”

특히 고려대 논술전형에 지원한 동규군의 경우 수능 최저(4합8) 등급을 맞추는 것도 큰 부담이었다. 이때 2등급 안정권인 영어는 ‘역대 최고 불수능’에서도 그 실력을 발휘했다.

동규군은 PK에서의 탄탄한 내신 대비와 모의고사 실전 수업 덕분에 수능 대비 다른 과목 공부할 시간을 많이 벌었다고. 영어는 1~2등급을 확신했었기에 다른 과목에 집중해 4합 8이란 어려운 관문을 뚫을 수 있었던 것. 동규군은 이번 수능에서 국어 2등급, 수학 1등급, 영어 2등급, 탐구 2과목 각각 1등급과 2등급을 받았다.

“한영고에 대한 자료를 정말 꼼꼼하게 만들어주신 PK선생님들, 정말 감사합니다. 그리고 한영고 영어 내신에서 좋은 성적을 받고 싶은 후배들에게도 PK리더스에 다니길 권합니다. PK의 과제가 많을 수도 있어요. 하지만 떠먹여 주는 공부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PK 선생님을 믿고 한번 최선을 다해보세요. 꼭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저에게 PK리더스를 적극적으로 권해준 현준이에게 정말 고마운 마음을 전합니다.”

박지윤 리포터 dddodo@hanmail.net

송파내일 기자 twozero90@naeillmc.com
송파내일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