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성적 향상 시크릿 ‘영동일고 특화 수업, 알찬 교재, 1:1관리’

2026-01-30 10:47:06 게재

송파 영동일고 영어 내신 전문 ‘두림학원’

영어는 중요 과목이다. 내신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고 수시전형에서는 수능최저학력기준을 맞추는 전략 과목으로 활용되기 때문이다. 잠실권 고교 가운데서 시험 범위가 많고 문제가 까다로운 영동일고의 영어 시험을 신입생들은 어떻게 대비하는 것이 효과적일까?

“영동일고 영어 시험은 수능형으로 출제됩니다. 착실하게 내신 공부하면 수능 성적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평가가 설계됐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유리하죠. 대신 시험이 어려워 밀도있게 준비해야 합니다. 1등급은 낯선 외부 지문을 막힘없이 독해할 수 있느냐, 비중이 40%나 되는 서술형 문제를 맞출 수 있느냐에 달려있습니다.” 이정하 두림학원 영어 강사의 설명이다.

이정하 강사는 대치, 목동, 종로 학군지에서 자사고, 특목고 전문 강사로 입소문 났던 주인공으로 현재 영동일고를 전담하고 있다. 귀에 쏙쏙 들어오는 전달력 좋은 강의와 알찬 교재, 꼼꼼한 관리가 강점이다. 고1부터 고3까지 다양한 성적대의 학생들을 지도하며 성적 향상을 이끌어 내고 있는 그는 영동일고 특화 교재 제작부터, 강의, 1:1클리닉 수업까지 전 과정을 총괄하며 학생 한명 한명을 꼼꼼히 지도한다.

이정하 강사

이정하 강사

두림학원 영동일고 담당

Q. 최근에 영동일고 영어 시험은 어떤 스타일로 출제되나요?

시험 범위는 보통 교과서, 모의고사 등을 포함해 약 50개 지문(약 350개 문장)에다 낯선 외부 지문이 추가됩니다. 영어시험은 총 28문제가 출제되는데 객관식 18문제는 제시문의 주제를 묻는 등의 수능 영어 스타일로 나옵니다.

서술형은 10문제로 약 40%를 차지할 만큼 비중이 커요. 주로 지문을 요약한 문장에 빈칸을 뚫고 알맞은 단어를 채워 넣는 유형이 가장 많이 나옵니다. 문맥에 맞춰 원래 지문 속 단어를 변형해서 써야 하므로 어휘력과 어법 실력이 동시에 요구됩니다. 이 외 제시문 중에서 밑줄 없이 ‘틀린 것을 모두 골라 바르게 고치시오’처럼 학생들이 공통적으로 어려워하는 어법 문제가 서술형으로 나옵니다.

영동일고 1등급은 ‘서술형 문제와 낯선 외부 지문을 막힘없이 풀 수 있느냐’에 달려있습니다. 외부 지문은 영자신문, 논문 등 출처가 다양해요. 최근에는 하버드대 의학저널에서 발췌한 글이 출제되기도 했습니다. 어떤 제시문이 나오더라도 빠르고 정확하게 독해할 수 있는 실력을 갖춰야 합니다.

Q. 영동일고 신입생을 위한 효율적인 영어시험 대비법이 궁금합니다.

중학교 때는 시험 범위가 많지 않아 통암기가 통했지만 고교 영어는 공부 분량이 대폭 늘고내용이 어려워져 모든 지문 암기가 현실적으로 어려워요. ‘어휘력, 영어 문장의 맥락과 의미를 이해하는 센스, 읽기 속도’같은 영어의 기본 실력을 탄탄히 다져놓아야 해요. 수능필수 단어 5000개를 미리 암기해 놓으면 학기중에 수월합니다.

Q. 두림학원 영동일고반은 어떻게 운영되나요?

내신과 수능을 동시에 대비할 수 있도록 커리큘럼을 구성했습니다. 영동일고반 수업은 강의와 1:1클리닉을 통해 학(學)과 습(習)이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하고 있어요. 강의만 듣는다고 성적이 오르지 않아요. 배운 걸 자기 것으로 소화할 자습 시간과 막히는 부분은 질의응답을 통해 확실하게 해결해야 하죠. 학생별 취약점을 개인 지도하는 클리닉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저는 공부 시간 인증 등 다채로운 챌린지를 통해 학생들이 학교와 학원에서 배운 걸 복습할 수 있는 시간을 충분히 갖도록 독려합니다.

공부 의지가 확고한 학생이 성실하게 잘 따라오면 성적은 오른다는 건 다양한 사례로 입증하고 있어요. 고2 겨울방학 때 영어 6등급이었던 학생이 찾아왔어요. 수학, 과학은 최상위권인데 유독 영어가 취약했던 학생이었죠. 영어도 수학처럼 원리와 논리로 풀 수 있다는 걸 일깨워줬어요. 영어의 기본인 단어는 기초 어휘부터 시작해 일주일에 약 1천 개씩 암기시켰어요. 지문은 한 문장씩 끊어서 어떻게 독해하는지를 일러줬습니다.

영어 공부에 재미를 붙여 미친듯이 파고들더니 고3 9월 모의고사 때 2등급까지 수직 상승했습니다. 이 외에도 영어 기초가 부족했던 고1 학생은 독하게 공부해 수개월만에 20점을 끌어 올렸습니다. ‘하루 3시간씩 3개월’만 절실하게 공부하면 영어 1등급이 성큼 가까워집니다.

영어를 어려워하는 학생들 가운데는 독해 센스가 부족한 경우는 문맥 속에서 단어의 뜻을 유추해 유연하게 독해하는 훈련을 1:1 클리닉 때 집중 지도합니다.

영동일고 맞춤 교재

영동일고 맞춤 교재

두림학원

Q. 영동일고 내신에 특화된 교재가 호응이 좋습니다.

문법, 독해, 어휘, 서술형 훈련까지 빈틈없이 대비할 수 있도록 교재를 제공합니다. ‘360도’ 교재는 시험 범위 내 지문을 영동일고 시험 유형에 맞춰 다양하게 변형했습니다. 수업의 핵심, 학교 필기 내용까지 총정리한 ‘미니북’은 휴대하기 좋게 제작해 수시로 보며 암기할 수 있습니다. 내신 시험 예상 문제를 엄선해 학교 시험 유형과 똑같이 만든 ‘동형 모의고사’는 실전 감각을 높이는데 유용합니다. 이 밖에 개인별 보충 자료는 추가적으로 제공하기 때문에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습니다.

영동일고 영어 설명회 ▪1차_ 1월30일 (금) 오후 5시 ▪2차_ 2월1일 (일) 오후 2시 ▪3차_ 2월7일 (토) 오후 2시 영동일고 내신 경향 분석 서술형 대비 방법 소개

오미정 리포터 jouroh@hanmail.net

송파내일 기자 twozero90@naeillmc.com
송파내일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