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명고 국어 1등급 좌우하는 ‘서술형, 문법’ 공략법
송파 배명고 국어 내신 전문 ‘두림학원 배명고 1학년 국어반’
“배명고 국어내신은 교과서 중심으로 출제되므로 성실하게 빈틈없이 공부한 학생들에게 유리합니다. 대신 1등급 컷이 높아서 서술형 등 킬러 문항을 완벽하게 풀 수 있를 만큼 국어 공부의 완성도를 높여야 합니다.” 황지원 두림학원 배명고 전담 강사는 설명한다.
배명고 학생들을 20년 동안 지도한 두림학원은 ‘배명고 올케어반’를 운영할 만큼 과목별 내신 지도에 특화돼 있다. 배명고 신입생들은 국어 내신 시험 준비를 어떻게 하는 것이 효과적인지 황지원 강사가 핵심을 짚어준다.
황지원 강사
배명고 국어 내신준비 1단계
>>> 출제 경향을 알아야 제대로 준비
Q. 배명고 1학년 내신 시험 출제 스타일이 궁금합니다.
1학년 1학기에는 문학, 문법을 배웁니다. 배명고는 시험 문제가 어렵지는 않아요. 외부 지문이 많지 않고 교과서 중심으로 출제되므로 시험 범위를 여러 회독하며 성실하게 공부한 학생에게 유리해요.
문법을 비중있게 다루며 까다로운 서술형 문제가 등급을 가릅니다. 문제가 평이해 상위권 경쟁이 치열하죠. 지난해 1등급 컷은 약 94점이었습니다. 1,2등급의 점수대가 촘촘하므로 실수하지 않는 게 중요합니다. 100점을 목표로 시험 범위 내 핵심을 정확하게 암기하고 있어야 해요.
서술형은 여러 개의 복합 조건을 제시하고 거기에 맞춰 답을 쓰라는 식으로 나옵니다. 문제를 꼼꼼히 읽지 않아 제시한 조건 중 일부를 빠트려 감점당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하죠. 배명고 신입생들은 기출문제를 프린트해서 시험 스타일부터 직접 체크해 보세요.
배명고 국어 내신준비 2단계
>>> 국어 1등급을 위한 학원 활용법
Q. 두림학원에서는 배명고 내신 수업을 어떻게 진행하나요?
고교 국어의 기초 체력을 착실하게 다집니다. 1학기 때 배울 문학과 문법 공부의 1단계는 머릿속에 개념이 정확히 정리돼있어야 해요. 문학은 반어, 역설 같은 주요 개념어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암기시킵니다. 문학의 개념어를 알아야 지문과 선지를 분석해 문제를 맞출 수 있기 때문이죠.
문법은 시험 범위인 음운변동파트를 꼼꼼하게 정리한 다음 문제에 적용해 봅니다. 단순 암기로는 한계가 있어요. 가령 음운의 축약이나 교체, 탈락이 왜 일어나는지 혹은 ‘ㄴ’이 첨가되는 이유를 정확히 이해해 직접 설명할 수 있어야 해요.
국어 개념 학습의 완성도는 OX퀴즈를 통해 높입니다. ‘모르는 부분’을 퀴즈로 점검하고 틀린 부분을 복습시키며 100% 이해하도록 합니다.
중학교 때까지는 지문을 대충 읽고 감으로 문제를 풀어도 어느 정도 성적이 나오지만 고교 과정은 다릅니다. 왜 맞고 틀리는지 근거를 정확히 알아야 해요. 단어 하나 때문에 오답인 함정 문제가 출제되므로 평소에 꼼꼼한 지문과 선지 판별 훈련이 필요합니다.
남학생은 공통적으로 ‘긴 글 읽기, 꼼꼼하게 읽기’가 취약하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한 훈련을 단계별로 밀도 있게 진행합니다.
학교 필기 노트 총정리 교재, 핵심 개념 정리, 워크북, 내신 모의고사 등 직접 제작한 배명고 내신 교재를 제공합니다.
암기하기 쉽게 정리된 개념 교재
Q. 국어 1등급의 핵심인 문법은 어떻게 지도하나요?
문법은 고1 내신뿐만 아니라 수능시험에서도 중요합니다. 고1 때 문법을 마스터하면 고3 때 큰 도움이 된다는 걸 학생들에게 주지시키며 주요 개념은 다양한 예시를 들어가며 이해시키고 핵심 내용을 암기했는지 확인합니다.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많이 풀어보며 문법 개념이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익혀야 합니다. 틀린 문제는 수학처럼 오답노트에 정리해 반복해서 복습하면 문법 점수를 올리는데 효과적입니다.
Q. 개별 맞춤으로 진행되는 1:1 배명고 국어 클리닉이 궁금합니다.
강의와 1:1 클리닉까지 제가 직접 지도합니다. 클리닉은 학생 개개인별로 ‘국어의 빈 곳’을 채워주는 시간으로 매우 중요해요. 수업 내용 중 이해되지 않는 부분은 자유롭게 질의응답하도록 해요. 학생과 원활한 소통이 저의 장점입니다.
학생의 오답 유형을 보면 취약점을 파악할 수 있어요. 부족한 부분을 보충 설명하고 아이 수준에 맞춘 연계 문제들을 제공하며 실력을 끌어 올립니다. 강사도 학생도 ‘될 때까지’ 하는 끈기가 중요하죠.
국어 성적이 5등급 였던 고3 학생에게 좌절하지 말고 아침마다 정해진 시간에 국어 공부를 하라고 했어요. 매일 모의고사를 풀고 오답 문제를 복습하며 1년 동안 우직하게 실천한 이 학생은 수능에서 2등급을 받았어요. 성적은 책상 앞에 앉아있는 ‘엉덩이 힘’에서 나옵니다.
Q. 수능까지 연계한 국어 공부 로드맵을 어떻게 짜야 할까요?
학기중에는 내신에 집중하지만 방학 때는 수능 대비를 차근차근 해야 합니다. 비문학은 지문 읽기와 분석이 중요해요.
고1 때는 평가원 기출 문제 중 쉬운 지문을 골라서 단락별 핵심을 노트에 써보세요. 글의 구조, 문장 배열, 핵심어, 주제 찾기에 도움이 됩니다.
고전문학은 어휘가 낯설어 어려워하지만 사실 빈출 문제 유형과 시험에 나오는 제시문들은 정해져 있어요. 어휘, 고전 문법, 글의 주제 등을 ‘방학 중 완성’이란 목표를 정해 착실히 예습하면 내신과 모의고사에서 수월하게 점수를 올릴 수 있습니다.
배명고 신입생 설명회 2월1일(일) 오후 7시 2월7일(토) 오후 2시
오미정 리포터 jouroh@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