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 파인만학원 과학영재학교 입시 센터
“2014년 7월, 입시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열겠습니다!”
민사고, 외대부고 등 자사고를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유명한 파인만학원. 작년 11월, 어마어마한 합격자 수에 감춰진 노하우를 바탕으로 분당에 특목고센터를 개원했다. 등장만으로도 큰 이슈가 되었던 파인만학원은 자사고·외고를 준비하는 특목고센터와 초등영재센터에 이어 오는 7월, 과학영재학교 입시 센터를 새롭게 오픈한다. 기존 프로그램만으로도 과학영재학교 합격자를 배출했음에도 굳이 분당에 특별한 입시 센터를 선보이는 이유를 최원석 원장에게 들어보았다.

분당 파인만 과학영재학교 입시 센터,
무엇이 다른가?
올해부터 적용되는 성취평가제(절대평가)는 전기 고등학교 입시의 변화요인이 되고 있다. 그동안 영재학교를 준비하는 학생의 경우, 수학·과학에 집중된 심화학습으로 주요과목 내신을 평가하는 자사고 진학은 생각할 수도 없었다. 그러나 올해는 90점만 넘으면 A를 받게 되는 성취평가제로 기존과 다른 새로운 선택이 가능하다.
최원석 원장은 “올해 최상위권 자사고의 내신은 A등급, 즉 90점만 넘으면 만점을 받을 수 있는 체계입니다. 따라서 영재학교를 준비하는 중학교 1·2학년 기간에 평소에는 수학과 과학의 심화학습에 몰입하더라도 내신기간에 A등급만을 목표로 집중해서 공부한다면 영재학교 전형 결과에 따라 얼마든지 자사고에 도전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18:1이 넘는 높은 경쟁률의 과학영재학교만을 목표로 하는 것은 합리적인 선택이 아닙니다. 의대 정원이 2배로 증가하는 상황에서 자연계 최상위권 학생들은 영재학교를 준비하다가 잘 안되었을 경우에는 특목고와 자사고를 준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오랜 기간 최고의 실적을 이어온 파인만학원은 과학영재학교, 과학고, 자사고 등 자연계열 준비가 동시에 가능한 국내 유일의 학원입니다”라며 최 원장은 오는 7월, 확장된 로드맵으로 선보이는 분당파인만 과학영재학교 입시 센터의 강점을 소개했다.
자연계 최상위권 학생들이 선택할 수 있는
세 가지 고입 로드맵
최 원장은 자연계를 희망하는 최상위권 중학생들이 선택할 수 있는 고입 선택의 길을 크게 세 가지로 설명한다.
첫번째는 영재학교를 고려하지 않고 100% 자사고 자연계열을 선택하는 길이다. 이공계 인재양성이라는 설립취지를 가지고 있는 과학영재학교의 제약을 피해 의대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유리하다. 그중에서도 문과적 성향을 함께 가진 이과학생들에게 유리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최 원장은 덧붙인다.
두번째로는 영재학교와 과학고만을 목표로 하는 확실한 이공계학생들의 로드맵이다. 이는 수학과 과학에 탁월한 실력과 흥미를 나타내는 학생들에게 권장할 수 있는 방법이다. 마지막으로는 영재학교+자사고 전략으로 성취평가제 내신이 적용되는 올해부터 파인만에서 새롭게 제시하는 로드맵이다.
“이 전략은 최상위권 자연계열 희망 중학생들에게는 가장 이상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수학·과학에 치우쳐 공부하던 학생들이 목표를 수정하기는 매우 힘들었어요. 그러나 영재학교+자사고 로드맵은 조금만 신경 쓴다면 균형 있는 학습능력은 물론이고 수학·과학 분야 우수성을 통해서 영재학교와 자사고를 동시에 공략할 수 있습니다.”
파인만이 제시하는 새로운 과학영재학교+
자사고 동시공략 학습법
영재학교+자사고 전략은 영재학교와 자사고 입시에 대한 기본 전략은 물론 합격자를 배출한 경험이 있어야만 학생과 학부모들이 신뢰할 수 있다. 이에 최 원장은 “저희 파인만학원은 영재학교와 자사고 입시에 많은 경험은 물론, 매년 배출되는 합격생들로 인해 구축된 데이터베이스를 갖추고 있습니다. 새롭게 제시하는 로드맵은 변화된 흐름에 편승한 전략이 아니라 오랜 경험과 노하우로 학생들에게 더 많은 선택의 기회를 제시할 수 있는 산출물입니다”라며 그 전문성을 강조했다. 또한, 과학영재학교 입시 센터의 모든 강의는 다년간 영재교육을 해온 최우수 강사들이 진행한다고 덧붙였다.
학생들 수준에 맞춰 영재고 예비반, 영재고 실전반, 영재고 기획반으로 나누어진다. 영재학교를 희망하는 초등학교 5~6학년 학생들을 위한 영재고 예비반이 있고 초등학교 6학년부터 중학교 2학년까지 학생들의 개인 학습상황에 맞춰 진행되는 영재고 실전반은 개정수학 1·2는 물론, Pre KMO(한국 수학 올림피아드), KMO 중급·상급과 영재고 창의수학까지도 준비할 수 있다. 또한, 영재성 검사는 물론 영재학교 입시에 대한 모든 것을 대비할 수 있다. 영재학교 준비를 고민하는 학생들에게 개정수학과 경시를 혼합하여 제시함으로써 자신의 가능성을 점쳐볼 수 있는 영재고 기획반도 있다.
수학 이외에도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등 과학 전 분야에서 기초는 물론 창의·경시유형 학습까지 이루어져 영재학교 입시에 대한 토털 솔루션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