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미래 구조, ESG 방향성' 제시

2021-07-20 11:58:35 게재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 투자·사업 부문별 변화 목표 담아

SK는 20일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성과와 지속가능경영 전략을 담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미래를 향한 SK의 새로운 여정'을 공개했다고 밝혔다.

SK는 2012년부터 투명한 경영 정보와 안전·환경·조직문화 등 전반적인 지속가능경영 활동 내용을 담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해 왔다.

최태원 SK 회장도 인사말을 통해 "지금은 어느 때 보다 사회가 요구하는 새로운 기업의 역할에 대한 근본적인 고민이 필요한 때"라며 "SK도 ESG 경영 등 새로운 기업가 정신에 기반한 경영활동을 통해 다양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여는데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보고서에서 SK는 투자·사업 부문별 ESG 기반의 사업 포트폴리오 변화 목표를 담았다.

먼저 투자 부문은 전문가치투자자로서 첨단소재 바이오 그린 디지털 등 ESG 기반 핵심 영역으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재편함으로써 파이낸셜스토리 실행력을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사업부문에서는 다년간 축적한 산업 지식과 인공지능 블록체인 클라우드 데이터 영역 기술 역량을 바탕으로 고객과 사회의 종합 디지털 전환 파트너로 진화해 나갈 계획이다.

SK는 이러한 사업 포트폴리오 변화를 이끌고 지원할 수 있도록 ESG 중심 경영 체계 3대 방향성도 함께 제시했다.

SK는 먼저 글로벌 수준의 프리미엄 지배구조를 지속적으로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이사회 중심의 책임 경영 실천으로 호평 받고 있는 SK는 회사의 최고 의사 결정 기구로서 이사회 전문성과 독립성을 더욱 높이고, 모든 의사결정 과정에서 중요한 경영 활동 판단 기준으로 이해관계자들의 행복을 우선적으로 고려해 나갈 예정이다.

SK는 이어 ESG 경영 실천 시스템을 고도화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난 해 구축한 사회적가치 관리시스템을 기반으로 사회적가치를 수치화해 측정하고 지속 관리하는 한편, ESG 핵심지표 관리도 강화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투자의사 결정 과정 전반에 ESG 성과 평가 결과를 지속 반영한다는 방침이다. 경제적 가치 분석과 ESG 관점의 검토를 통합하고, 꼼꼼한 심의를 통해 사업 포트폴리오의 지속 가능성을 더욱 높여 나간다는 구상이다.

SK는 ESG 기반의 사업 포트폴리오 변화, 경영체계 고도화와 함께 회사가 보유한 전문 역량을 활용한 사회적 기업 투자와 사회적 가치 창출형 사업 모델 발굴도 지속 추진 중이다.
범현주 기자 hjbeom@naeil.com
범현주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