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hc '뿌링클' 치킨메뉴 선호도 '1위'

2022-01-10 10:58:35 게재

브랜드빅데이터연 분석

황금올리브·맵슐랭 순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치킨메뉴로 bhc '뿌링클'(사진)을 꼽았다.

브랜드빅데이터연구소는 "BBQ 푸라닭 교촌치킨 60계치킨 등 최근 대중이 가장 많이 언급하는 치킨브랜드 12개를 선정해 대표메뉴를 빅데이터로 분석·조사한 결과 bhc 뿌링클이 1위였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뉴스 블로그 SNS 등 269개 채널 3만5973건의 키워드를 분석했고 분석기간은 2021년 7월부터 11월까지다. 12개 브랜드 대표메뉴 3개씩 36개 메뉴를 분석했다. 또 오차범위를 줄이기 위해 후라이드·양념치킨 등 대중적인 메뉴와 브랜드명이 포함된 메뉴명은 배제했다.

bhc 뿌링클에 이어 BBQ 황금올리브, 자담치킨 맵슐랭, 굽네치킨 고추바사삭, 푸라닭 블랙알리오, 60계치킨 호랑이치킨, 노랑통닭 알싸한마늘치킨 순으로 선호도가 높았다. 굽네치킨 볼케이노, 60계치킨 고추치킨, 네네치킨 스노윙, 교촌치킨 발사믹치킨순으로 많이 언급됐다.

브랜드빅데이터연구소는 또 "소비자 눈길을 끌었던 일부 메뉴 연관어를 함께 분석한 결과 대표메뉴와 함께 사이드(곁들임) 메뉴가 다수 언급됐다"고 설명했다.

bhc 뿌링클 연관어를 분석해 보면 '치즈볼' '뿌링감자' '치킨떡볶이' 등 사이드 메뉴가 강세를 보였다. 눈에 띄는 키워드로는 '강아지쿠키'가 있었는데 최근 bhc에서는 강아지를 위한 간식인 멍쿠키를 출시해 연관어로 자주 나타났던 것으로 분석됐다.

교촌치킨 교촌허니와 관련된 연관어의 경우 '허니콤보' '교촌허니' '교촌레드' 등이 언급됐다.

푸라닭의 블랙알리오는 '고추마요' '기름떡볶이' '블랙치즈볼' '악마치킨' 등이 연관어로 떠올랐다. 특히 '카카오선물하기' 키워드가 높은 점유율을 보였다. 비대면시대에 기프티콘으로 치킨을 선물하는 경우가 크게 늘어난 때문으로 풀이됐다. 푸라닭의 경우 선물 받은 앱에서 바로 주문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브랜드빅데이터연구소 관계자는 "단순히 양념, 후라이드만 찾던 시대는 지났다"며 "참신한 메뉴를 선호하는 만큼 소비자 요구를 파악한 신메뉴를 출시하는 것이 중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고병수 기자 byng8@naeil.com
고병수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