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새로운 공간정보 포털

2024-04-01 13:00:09 게재

부동산·실시간 버스까지

충남도가 새로운 공간정보 포털을 선보인다.

충남도는 1일 “오늘부터 새단장을 마친 ‘충남도 공간정보 포털’을 본격 운영한다”고 밝혔다. 충남도는 지난해 고도화사업을 완료하고 지난달까지 시범운영을 거쳤다. 충남도 공간정보 포털 고도화사업은 2009년 구축한 기존 포털사이트가 노후화돼 접속속도 저하, 부동산정보 제공 한계 등 문제가 발생하자 이를 해소하고 급변하는 인터넷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추진했다.

충남도에 따르면 주요 사업 내용은 △메인화면과 제공정보 재구성 △각종 행정데이터 연계 △피시(PC)·태블릿·모바일 환경에서 자유롭게 사용 △위치 중심의 다양한 정보제공 등이다.

특히 새로운 공간정보 포털에선 △전월세 가격 비교, 연속 지적도·필지·면적 등 부동산 정보 △국토 변화 모습(1947년부터 항공사진) △실시간 버스 정보 △미세먼지 통계 등 주민에게 유용한 실시간 생활정보도 각종 행정정보와 연계해 제공한다. 다만 실시간 버스정보는 현재 국가대중교통정보센터와 연계된 8개 시군(천안 아산 공주 서산 논산 계룡 당진 부여)만 우선 서비스가 가능하며 추후 지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충남 공간정보 포털은 인터넷 주소창에 주소를 입력하거나 네이버 다음 등 각종 포털사이트에서 검색해 이용할 수 있다. 충남도 관계자는 “콜센터를 운영해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여운 기자 yuyoon@naeil.com

윤여운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