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을 다스려 성취하는 법
2024-09-19 13:00:02 게재
오늘의 책
마음 단련
2024 파리올림픽에서 우리나라 선수들은 종합 8위라는 기대를 뛰어넘는 성과를 냈다. 한덕현 중앙대 정신의학과 교수는 국내 1호 스포츠 정신의학 전문의로 파리올림픽에 출전하는 선수들의 심리 코칭 프로그램을 이끌었다. 한 교수는 올림픽을 100여일 앞두고 매주 진천선수촌으로 향했다. 그는 선수들의 인지 능력과 성격 등을 검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심리 상담을 진행했다.
같은 상황에서도 누구는 더 불안해하고 누구는 덜 불안해한다. 결정적 순간에 최고의 성취를 보여줄 수 있는 불안을 다스리는 방식은 스포츠 선수들에게서 찾을 수 있다. 국가대표 선수들은 정신력의 모범이 되는 이들이다.
한 교수와 금메달리스트 김아랑 선수가 함께 불안을 다스리는 방식을 알려주는 ‘마음 단련’을 펴냈다. 결정적 순간에 우리를 가로막는 콤플렉스에 대해 살피는 것을 시작으로 두려움과 공포의 실체를 파악하고 자기 정체성을 높여 결국 원하는 바를 이루는 방법을 알려준다.
저자들은 불안은 억누르거나 외면하면 오히려 부작용이 있을 수 있음을 지적하고 어르고 달래며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지독한 경쟁 사회에서 완벽주의자들이 빠지기 쉬운 번아웃이나 슬럼프 등을 올바로 진단하고 경쟁을 자기 발전의 기회로 삼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송현경 기자 funnysong@nae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