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국가연구데이터 허브 구축
2024-11-25 13:00:03 게재
과기정보연구원과 협력
LG유플러스는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와 국가데이터교환노드(NDeX) 구축과 운영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수도권에서 국가연구데이터 허브(Hub)를 조성한다고 25일 밝혔다.
데이터교환노드는 민간 또는 공공 클라우드 등 다수의 네트워크에서 보유한 빅데이터를 안전하고 신속하게 상호 연동할 수 있는 인프라다. 대용량 데이터 교환에 최적화된 체계를 갖추고 있어 최근 전세계적으로 정부나 연구망을 운영하는 기관이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업무협약은 KISTI가 보유한 데이터교환노드 인프라와 관련 기술에 LG유플러스의 인터넷데이터센터(IDC) 운영 경험, 초고속통신망기술을 결합해 수도권 연구데이터 허브를 만드는 것이 목적이다.
양 기관은 경기도 안양시에 위치한 LG유플러스의 데이터센터 ‘평촌 메가센터’에 국가데이터교환노드를 구축한다. LG유플러스는 광코어 기반 고성능 통신망 설치와 유지·보수를 담당하고, 국내외 클라우드 사업자와 국가데이터교환노드 간 상호 연결을 지원할 예정이다.
양 기관은 이와 함께 인공지능(AI)기술 역량확보를 위해서도 협력한다. KISTI가 보유한 초고성능 국가 연구망과 시스템에 LG유플러스의 AI 역량을 더해 인공지능데이터센터(AIDC) 등 AI 인프라와 플랫폼 영역에서도 시너지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또 KISTI가 IDC 설립을 추진할 경우 LG유플러스가 설계·구축·운영을 지원하기로 했다.
고성수 기자 ssgo@nae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