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신에 강한 영어 실력, 맞춤형 학습 시스템이 비결!

2024-12-05 00:44:08 게재

올해 치러진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영어영역은 비교적 쉬운 난이도로 출제되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러나 지문의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고 비판적으로 사고해야 해결할 수 있는 문제들이 많았던 만큼 단순 해석 이상의 분석 능력과 논리적 사고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했다는 점도 나타났다. 무엇보다 수능영어는 기본적인 독해 능력은 물론 긴 지문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능력이 요구되는 시험으로 학생들에게는 여전히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겨울방학을 앞둔 시점, 고교 진학을 앞둔 예비고1들에게는 이번 방학이야말로 중요한 전환점이 된다. 이 기간 동안 어떻게 영어 공부를 해야 할까? 30년 가까이 학생들을 가르쳐 온 평촌학원가 멘토영어학원 반진 원장을 만나 효과적인 영어학습 비결에 대해 물어보았다.

0

다년간의 지도 경험, 독자적인 학습프로그램 운영

반진 원장은 “예비고1에게 겨울방학은 새로운 시작을 위한 준비와 학습 습관을 형성하는 기회가 될 수 있다. 이 기간 동안 고등학교 영어학습에 필요한 기초를 다지고 어휘, 문법, 독해 등 평상시에 학습하기 부족했던 부분을 보완하고 실력을 향상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반 원장의 말에 의하면 영어는 고교 입학 전에 수능 영어의 80% 수준 정도는 만들어 놓아야 고등 내신 대비가 가능하다는 것. 고등 때는 시간을 할애해 영어학습을 진행할 수 없기 때문에 중등 때 학습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멘토영어는 소수정예 수업, 학생 개개인의 실력과 공부 패턴을 파악해 맞춤 수업을 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는 곳이다. 다른 과목의 성적을 침해하지 않으면서 최대한 효율적으로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데 단순 암기에 의존하지 않고 다양한 주제의 글을 분석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에 중점을 둔다. 다년간의 지도 경험과 독자적인 학습프로그램을 보유한 실력 있는 강사진들의 노하우를 녹여낸 멘토만의 특별한 커리큘럼을 바탕으로 원생들을 지도한다는 멘토영어학원은 내신이나 수능 시험을 위한 수업은 물론 특목, 자사고, 명문대 진학에 특화된 최상위권 영어 학습도 가능한곳이다. 또 반수생과 재수생을 대상으로 한 영어입시반도 운영하고 있다.

뛰어난 입시실적, 고3 재원생 70%가 1~2등급

멘토영어학원은 학부모들 사이에서 입시실적이 뛰어난 학원으로도 알려져 있다. 그래서 입소문으로 학원을 찾는 경우가 많은데 뛰어난 입시실적의 비결은 바로 원장 직강 프로그램의 우수성 때문이다. 평촌학원가는 물론 목동, 대치동, 분당 등에서 오랜 기간 학생들을 가르쳐 온 반 원장은 오랜 노하우와 함께 직접 학생들을 지도하며 학생들 눈높이에 맞는 맞춤수업을 진행한다.

“영어는 단기간에 성적을 올리기 힘든 과목 가운데 하나이다. 영어 학습의 핵심은 깊이 있는 독해이다. 대다수 학교의 내신문제 유형을 살펴보면 영어 시험의 지면이 8면~10면으로 긴 지문이 출제되어 주어진 시간 내에 문제를 읽기에도 힘들만큼 길다. 긴 지문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능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멘토영어는 원장 직강으로 학습 상태를 관리하고 있으며 중등부의 경우 탄탄한 실력 쌓기에 집중되어 있다. 중학교 때의 학습이 얼마나 잘 되어있느냐에 따라 고등에서의 성적이 결정되는 만큼 중등부의 경우에는 고등내신과 모의고사, 수능 영어를 비롯해 장기적으로 좋은 성적을 만드는 것이 목표이다. 중하위권 실력의 학생들은 무엇보다 동기부여가 될 수 있도록 영어학습의 중요성을 일깨워주면서 지도하고 있다.

멘토영어학원의 우수성은 재원생들의 내신 실력으로도 검증이 되는데 중3의 경우 70% 이상 만점자이고 고3의 경우 70%가 모의고사 및 수능결과 1, 2등급이다. 또 모든 교재는 기본교재 이외에도 수능과 모의고사, 각 학교의 기출문제를 토대로 제작한 교재로 수업하고 있다. 특히 고등 내신준비는 중등 때처럼 단순히 본문을 외우는 방법으로는 고득점을 얻기 힘들기 때문에 학교별로 내신 경향과 난이도가 모두 달라 그에 맞는 학습전략이 필요하다는 것이 멘토영어의 학습방향이다. 학교별, 난이도별 맞춤 학습이 효율적이고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기출자료가 중요하다는 판단에 최상위 학생들에게는 그 학생들의 요구에 맞춘 난이도 높은 자료를, 중하위권 학생들에게는 최대한 점수를 얻을 수 있도록 개인별 맞춤 자료를 제공한다.

배경미 리포터 bae@nae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