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립대 대학원생, 한국디자인리서치학회 우수논문상 수상
박신영 디자인전문대학원생
서울시립대학교 디자인전문대학원 박신영 학생(산업디자인전공 3학기)이 한국디자인리서치학회에서 ‘디자인 아이덴티티 차별화를 위한 아이코닉 디자인 요소 분석 연구’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18일 서울시림대에 따르면 이 대학 박신영 학생은 지도교수인 김병수 교수와 함께 Design Research Vol.10 No.1(통권 제34호)에 ‘디자인 아이덴티티 차별화를 위한 아이코닉 디자인 요소 분석 연구 - 비케이아이디(BKID) 제품 디자인 사례를 중심으로’ 논문을 게재했으며, 4월 9일 한국디자인리서치학회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해당 연구는 선행연구를 통해 도출한 간결한 외형, 실험적 형태, 직관적 구조, 절제된 색상, 과감한 색채 등 5가지 아이코닉 요소를 기준으로 BKID 제품 디자인 사례 100건을 분석했다. 이를 통해 산업디자인 전문회사가 아이코닉 요소를 전략적으로 통합해 독창적이고 일관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함으로써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음을 보였다.
박신영 학생은 “디자인 아이덴티티 구축에 있어 아이코닉 요소의 전략적 활용 가능성을 실질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던 연구였다”고 소감을 전했다.
서울시립대 디자인전문대학원(원장 양민하)은 시대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면서도 고유의 정신과 철학을 구현하는 전문성을 갖춘 소수정예 디자이너 양성을 지향하며, 매년 20명의 신입생을 모집하고 있다. 이번 연구 성과는 재학 중 이뤄낸 성과라는 점에서 서울시립대학교 디자인전문대학원의 밀도 높은 정규 교과과정과 교수진의 전문적 지도력을 보여주는 결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