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가치. 어떻게 측정?”

2025-05-23 09:15:00 게재

경기도사회적경제원 주최

6월 12일 ‘사회가치 포럼’

경기도사회적경제원은 오는 6월 12일 신한대학교 의정부캠퍼스에서 개최하는 ‘상반기 사회가치포럼’ 참여 희망자를 모집한다고 23일 밝혔다.

상반기 사회가치포럼 포스터. 경기도사회적경제원 제공
상반기 사회가치포럼 포스터. 경기도사회적경제원 제공

이번 포럼의 주제는 ‘사회성과 측정과 협력’으로, 1부 발제·사례 발표와 2부 토크콘서트로 나눠 진행된다.

사회성과 측정이란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등 사회적경제조직이 창출하는 사회적 가치를 수치화하는 것이다. 정량화된 가치는 민간투자 시장에서의 투자유치 시 객관적 성과자료로 활용된다.

1부 발제는 사회성과 측정 전문기관인 경기도사회적경제원을 비롯해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기술보증기금, 사회적가치연구원 등이 참여한다. 각 기관은 사회성과 측정 방법을 소개하고 측정 목적과 활용 방안을 공유한다.

이어 사회적기업 ‘리맨’이 사회성과 측정 경험과 사례를 발표한다. 리맨은 폐컴퓨터 재제조 기술로 자원순환을 실천하고 PC 기부를 통해 정보격차 해소에 앞장서는 등 여러 방면에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있다.

2부에서는 발제에 참여한 사회성과 측정기관 관계자 간 토론이 진행된다. 기관별 측정 방법을 비교하며 사회성과 측정 목적과 활용 방안을 구체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또 사회성과 측정의 신뢰성과 활용도를 높이고 효과적인 사회성과 측정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측정기관 간 협력방안도 모색한다.

포럼은 주제에 관심이 있는 누구나 참석할 수 있고 경기도사회적경제원 누리집(gsic.or.kr) 내 ‘교육 신청-오프라인 교육’ 탭을 통해 6월 11일 오후 4시까지 신청하면 된다.

주이규 경기도사회적경제원장 직무대행은 “포럼을 통해 사회성과 측정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주요 사회성과 측정 방법론을 공유할 계획”이라며 “사회성과 측정에 대한 인식을 확산하고 관계기관 간 협력을 강화하는 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곽태영 기자 tykwak@naeil.com
곽태영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