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 ‘고압 추진 드라이브’ 개발
2025-06-13 13:00:22 게재
전기추진함정 핵심기술
HD현대가 전기추진 함정 국산화에 한발 더 다가섰다.
HD현대의 조선 부문 중간지주사인 HD한국조선해양은 최근 모듈형(MMC) 구조의 고압추진 드라이브 제품 개발과 육상 실증에 성공했다고 13일 밝혔다. 국내에서는 처음이다.
전기추진 함정은 기존 디젤엔진 추진 방식보다 기동 성능이 우수하고 소음이 작아 미래 해군력을 좌우할 핵심 전력으로 평가받는다. 최근 국내는 물론 글로벌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다.
특히 전기추진 함정에서 전동기의 출력을 안정적으로 제어하는 장치인 추진 드라이브는 ●전투·작전 모드 내 추진 속도 가감속 제어 능력 ●고출력 무기체계 운용 위한 전력품질 ●함정 생존성 등 함정 및 추진체계의 성능을 좌우하는 핵심 제품이다.
HD한국조선해양은 전기추진 함정용 추진 드라이브의 완전 국산화를 위해 서울대 경북대 등 국내 연구진과 함께 독자 기술개발에 착수, 지난해 12월 MMC 구조 고압추진 드라이브 제품을 개발하는데 성공하고 이번 실증으로 기술 검증을 마쳤다. .
HD한국조선해양에 따르면 MMC 구조 고압 추진 드라이브는 대용량·고전압 전력시스템에 특화돼 전력 모듈 구성이 유연하고 전력품질이 우수하다.
또 시스템 볼륨과 장비 중량을 20% 이상 경량화해 전기추진 함정용 차세대 추진 드라이브로 각광받고 있다. 정연근 기자 ygjung@nae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