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대 무대패션전공, 유튜브서 졸업작품전 공개
서경대학교(총장 김범준) 공연예술학부 무대패션전공(주임교수 박은정)은 통합형 공연예술 창의융합 인재양성 프로그램인 HUB19 ‘IL NODO’를 20일 오후 2시 무대패션전공 유튜브 채널 SF Studio(https://www.youtube.com/@sfstudio1726)를 통해 최초 공개한다.
‘IL NODO’는 이탈리아어로 ‘매듭’을 뜻하며 서로 다른 주제들이 유기적으로 얽히고 연결되는 과정을 상징한다. 마치 여러 갈래의 실이 한 점에 모여 단단한 매듭을 이루듯, 각기 다른 개성과 아이디어가 표현된 의상들이 모여 하나의 흐름으로 조화를 이루는 과정을 보여준다.
이번 HUB19는 ‘제10회 무대패션전공 졸업작품전’의 일환으로, 4학년 재학생 22명(졸업준비위원장 김지윤)이 참여해 총 10개의 개성 넘치는 스테이지를 선보인다. 각 스테이지는 패션뿐 아니라 퍼포먼스와 영상미를 결합한 창의적인 콘텐츠로 구성돼 새로운 감각과 예술적 깊이를 동시에 전달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HUB’는 융합예술 특성화 프로그램으로, 무대패션전공 학생들이 직접 기획하고 제작한 의상을 중심으로 다양한 전공의 학생들과 외부 문화예술인들이 협업해 융복합 창작 콘텐츠를 선보이는 학습자 주도적 프로젝트다. 단순한 협력을 넘어, 예술 전반에 걸친 실험적 시도와 실무 중심의 교육을 통해 실질적인 창작 역량을 키우는 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7년 연속 대학혁신지원사업에 선정될 만큼 그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박은정 주임교수는 “IL NODO는 단순한 연결을 넘어, 창조적 긴장과 교차가 만들어내는 또 하나의 가능성이며 매듭은 무언가를 끝맺는 동시에, 다시 시작하는 지점이기도 하다”며 “학생들의 작품이 한데 모여 만들어내는 이 매듭이 공동의 에너지로 작용해, 그들의 미래로 나아가는 출발점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번 HUB19에 참여한 의상들은 e-book 형식의 룩북으로도 제작되어 유튜브 영상과 함께 공개될 예정이며, 서경대 무대패션전공 공식 홈페이지 K-HUB(khub.skuniv.ac.kr)에서도 감상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