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사이버대, 새정부 통일·대북정책·통일교육 방향 공동학술대회
7월 26일 14시, 교내 B동 205호에서 진행
서울사이버대학교 통일디딤돌연구원과 미래사회전략연구소가 한국통일교육학회와 함께 오는 7월 26일 오후 2시, 서울사이버대 B동 205호에서 ‘2025년 공동학술대회’를 개최한다.
2025년 6월에 새로운 정부가 출범함에 따라 정부의 통일 및 대북정책의 새로운 방향 모색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와 더불어 통일교육의 방향과 내용, 그리고 과제도 새로운 변화를 맞이하게 됐다.
이번 공동학술대회는 ‘정부의 통일·대북정책과 통일교육의 방향 모색’이라는 대주제 아래 2025년 새 정부 출범 이후 변화하는 통일정책 환경을 분석하고, 이에 따른 통일·대북정책 및 통일교육의 새로운 방향과 과제를 심도 있게 논의한다.
제1세션은 문상균 교수(서울사이버대)의 사회로 ‘통일·대북정책의 방향과 통일교육의 전환’이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북한이탈주민과 실향민의 협력 플랫폼 구축 - 이지영 서울사이버대 교수 △정부의 통일·대북정책 방향과 남북관계의 재구성 - 차문석 서울사이버대 교수△통일교육의 세계시민적 전환 - 정진헌 국립통일교육원 교수 등 세 개 주제가 발표된다.
제2세션은 권성아 교수(한국통일교육학회)의 사회로 ‘정부의 통일교육 방향과 과제’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대학 통일교육의 방향과 과제 - 임상순 평택대 교수 △학교 통일교육의 방향과 과제 - 김병연 공주교대 교수 △사회 통일교육의 방향과 과제 - 차승주 강원대 통일강원연구원 박사 등 세 개 주제가 발표된다.
이번 공동학술대회는 서울사이버대와 한국통일교육학회가 새 정부의 출범과 함께 급변하는 국내외 정세 속에서, 통일과 대북정책, 통일교육의 새로운 틀을 정립하고자 하는 의미 있는 자리로서 기획됐다.
서울사이버대는 지난해 통일안보북한학과를 개편헤 준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