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학년도 수시모집 - 상명대학교

자유전공 확대, 수능최저 폐지

2025-08-28 13:00:01 게재

강태구 입학처장
상명대학교는 2026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총 1961명(정원외 포함)을 모집한다. 이중 서울캠퍼스에서는 총 950명을, 천안캠퍼스에서는 1011명을 선발한다.

상명대 수시모집에서 주목할 부분은 자유전공의 확대와 서울캠퍼스 수능 최저학력 폐지이다.

상명대는 자유전공 292명을 모집한다. 서울캠퍼스에서는 인문계열 67명을 선발하고 이공계열 45명을 선발하며 예체능계열에서도 12명을 선발한다. 또 인문사회계열과 경영경제계열을 통합해 인문계열로, IT계열과 이공계열을 통합해 이공계열로 모집한다. 서울캠퍼스 자유전공은 학생부교과(고교추천전형)와 논술(논술전형)로 선발하되 예체능계열에서는 논술전형을 실시하지 않는다.

천안캠퍼스에서는 인문사회계열 17명, 디자인·예술계열 22명, 공학계열 77명, 스포츠융합자유전공학부 52명을 선발한다. 전년도 아트&컬처계열은 올해 인문사회계열과 디자인·예술계열로 나누어 학생을 모집한다. 인문사회계열과 디자인·예술계열, 공학계열은 학생부교과(학생부교과전형)로 신입생을 모집한다.

자유전공 신입생들은△전공탐색교육 △소양교양교육 △기초교양교육 △상명핵심역량교양교육 등을 통해 적성과 교과목에 대해 탐색한 후 전공을 선택할 수 있다.

서울캠퍼스는 정원내로 학생부교과(고교추천전형) 학생부종합(상명인재전형, 기회균형전형, 특성화고졸재직자전형) 논술(논술전형) 실기·실적(실기전형)을, 정원외로 학생부교과(서해5도학생전형) 학생부종합(특성화고졸재직자전형, 특수교육대상자전형)의 전형으로 선발한다.

천안캠퍼스는 정원내에서 학생부교과(학생부교과전형) 학생부종합(상명인재전형, 기회균형전형) 실기·실적(실기전형, 특기자[체육]전형)으로, 정원외에서는 학생부교과(농·어촌학생전형, 특성화고교졸업자전형) 학생부종합(특성화고졸재직자전형, 특수교육대상자전형, 조기취업형계약학과전형)전형으로 선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