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개발·재건축 세금 궁금하면?

2025-10-15 13:00:01 게재

송파구 28일 맞춤 설명회

서울 송파구가 재개발·재건축 조합원들을 위한 맞춤형 세무설명회를 준비했다. 송파구는 오는 28일 구청 4층 대강당에서 ‘재건축·재개발 세무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15일 밝혔다.

현재 송파구에서는 재건축·재개발이 활발하다. 민선 8기 신속 추진을 목표로 잠실5단지 등 41개 단지를 적극 개입해 지원하고 있다.

조합원들은 개발 속도와 함께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각종 세금에 대한 관심이 큰 상황이다. 구는 맞춤 설명회를 통해 복잡한 세무 정보를 알기 쉽게 안내하고 관련 고민을 해결하도록 한다는 구상이다. 지난 2023년부터 열었는데 주민들 호응이 크다.

지난해까지는 세금 전반을 다뤘는데 올해는 재건축·재개발을 중심으로 한다. 설명회에 앞서 선착순 참가자 400명을 모집했는데 조기 마감됐다.

송파구가 오는 28일 재개발 재건축 단지 조합원들을 대상으로 맞춤형 세무 설명회를 연다. 사진 송파구 제공

안수남 세무법인 다솔 세무사가 강사로 나선다. 개발 과정에서 발생하는 양도소득세 취득세 등 핵심 내용을 전한다. 특히 다양한 사례를 통해 상황별 절세법 등 맞춤형 해법을 제시할 예정이다.

서강석 송파구청장은 “재건축·재개발은 주민의 재산권과 직결되는 중요한 사안이지만 복잡한 세금 문제로 조합원들 고민이 많을 것”이라며 “더 많은 주민들이 실질적인 도움을 얻을 수 있도록 생활 밀착형 서비스를 다각화하겠다”고 전했다.

김진명 기자 jmkim@naeil.com

김진명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