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부경대·국립한국해양대 공동 연구팀 ‘나노스케일’ 표지논문 선정
상호 협력에 따른 쾌거
국립부경대학교(총장 배상훈)와 국립한국해양대학교(총장 류동근) 공동연구팀 연구가 영국 왕립화학회에서 발행하는 나노기술분야 학술지인 나노스케일(Nanoscal) 표지논문으로 선정됐다.
국립부경대와 국립한국해양대는 부경대 차세대반도체공학전공 이지열 교수와 한국해양대 나노반도체공학전공 전영태 교수 연구팀 연구가 지난 10월 14일 나노스케일 표지 논문으로 게재됐다고 18일 밝혔다.
논문 제목은 ‘Aligned conjugated polymer nanowires for enhanced performance in organic transistors and neuromorphic devices’로, 고분자 반도체의 분자 정렬을 극대화한 나노와이어 구조를 이용해 유기 트랜지스터 및 뉴로모픽 소자의 성능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킨 연구 성과를 담고 있다.
공동 연구진은 자가정렬 패터닝 기법을 활용해 정렬도가 높은 고분자 나노와이어를 형성하는 새로운 공정 기술을 개발했다. 이는 기존 박막 구조에서 발생하던 고분자 반도체 내부의 분자 배열 무질서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한다. 전하 수송 경로를 개선하고 전해질 이온이 소자 내부로 쉽게 침투할 수 있는 개방형 구조를 만들어 전자적·이온적 성능을 동시에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국립한국해양대 윤진석 학생이 나노와이어 기반 소자 제작 및 전기적 특성 분석에 대한 과정을 담당했고. 국립부경대 정원빈 학생이 개발된 소자를 이용한 뉴로모픽 동작 평가를 수행해 표지논문 선정에 핵심적인 기여를 했다.
두 대학은 협력과 학생 연구자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이번 결실로 이어진 사례로 평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