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사이버대, 한국국방기술학회 학술대회서 성과

2025-11-21 05:30:07 게재

임파워먼트 사업 일환으로 참가 … 학부생 연구 활동 활성화

서울사이버대학교 컴퓨터공학과(학과장 이성태)가 지난 10월 29일부터 31일까지 제주 신협제주연수원에서 개최된 ‘2025 한국국방기술학회 추계학술대회’에 참여하여 학부생들이 우수한 연구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학술대회 참여는 컴퓨터공학과가 진행 중인 임파워먼트(Empowerment) 사업의 일환으로, 학부생에게 학술연구 경험과 커리어 개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학술대회에서 천지민 학생은 ‘인공지능의 감정 이해 가능성과 한계: 인간–기계 교감의 잠재력 탐구’라는 주제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천지민 학생은 인공지능의 감정 인지 기술과 인간–기계 상호작용의 미래 가능성을 탐구한 연구로 심사위원들의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번 학술대회에서 ‘머신러닝 기반 네트워크 침입 탐지’를 주제로 발표에 나섰던 또 최윤성 학생은 “이론으로 배운 기술이 실제 산업현장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직접 이해할 수 있는 소중한 경험이었다”고 말했다.

이성태 컴퓨터공학과장은 “앞으로도 학생들이 연구자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논문 지도를 맡은 이종원 교수는 “학생들이 최신 IT 분야의 흐름과 기술 트렌드를 직접 체감할 수 있는 의미 있는 경험이었다”고 강조했다.

서울사이버대 컴퓨터공학과는 앞으로도 학부생들이 첨단 기술 분야에서 경쟁력을 갖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연구 지원 프로그램과 외부 학술대회 참여 기회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서울사이버대 컴퓨터공학과(학과장 이성태)는 최첨단 IT기술과 더불어 수요자 중심의 기술전문교육을 통한 미래지향적 컴퓨터 기술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실질적으로 컴퓨터 전문기술, 정보통신 전문기술, 소프트웨어 전문기술, 응용서비스 전문기술 등의 IT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하며, IT 산업 현장의 첨단기술 변화 속도에 맞춘 실무교육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졸업 후 컴퓨터기술 전문가, 소프트웨어기술 전문가, IT솔루션개발자, IT분야 관련 업체, 정보통신 업체, 인터넷 관련 업체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 가능하다.

서울사이버대학교는 오는 12월 1일부터 총 11개 단과대학, 49개 학과(전공)에서 2026학년도 상반기 학부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자세한 내용은 서울사이버대 입학지원센터(apply.iscu.ac.kr)에서 확인 가능하다.

또 서울사이버대 대학원에서는 11월 24일부터 12월 26일까지 2026 전기 일반대학원 신입생을 모집한다. 사회복지학과, 상담·임상심리학과, 뷰티산업학과, 음악학과, AI융합기술학과 석사·박사과정을 모집하며 자세한 내용은 대학원 입학홈페이지(http://grad.iscu.ac.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장세풍 기자 spjang@naeil.com
장세풍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