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형 인공지능이 판매 전략 제안”

2026-01-08 13:00:08 게재

GS샵 ‘AI BI’ 가동

대화로 데이터 종합분석

GS샵이 인공지능(AI) 기반 데이터 분석 시스템 ‘AI BI’를 가동한다고 8일 밝혔다.

당장 생성형 인공지능처럼 대화로 데이터를 분석해 협력사에게 상품기획부터 판매전략까지 단계별 해법을 모두 제안한다. GS샵에 따르면 AI BI는 자체 운영해온 데이터 분석 시스템에 생성형 AI를 결합한 시스템이다. 상품 속성부터 구매 고객, 구매 채널, 배송에 이르기까지 고객 전체 구매 여정에서 생성된 데이터를 자연어 기반으로 분석할 수 있다. 생성형 AI처럼 대화를 통해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어 전문 지식이나 숙련도가 낮아도 쉽게 활용할 수 있다

예컨대 신상품 방송을 앞두고 ‘유사 상품 기준으로 방송 시간대별 실적 흐름을 보여줘’라는 질문을 입력하면 AI BI가 기존 유사 상품의 방송 이력과 시간대별 성과, 구매 고객 특성을 복합 분석해 최적의 방송 시간대를 도출할 수 있는 인사이트(통찰)를 제시한다. 다양한 구성으로 여러 차례 방송 이력이 있는 상품은 구매 고객 데이터와 상품 구성, 방송 정보, 판매 실적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분석한 인사이트를 토대로 상품 전략을 도출할 수도 있다. 방송 편성 시간이 오전 8시인지 저녁 8시인지에 따라 해당 시간대 많이 구매한 고객 특성을 분석한 뒤 고객 특성과 요구에 맞춰 상품 구성을 차별화할 수 있다는 얘기다.

방송 데이터가 충분히 축적된 협력사 상품에 대해서는 기간별 실적 비교 분석을 통해 개선점을 도출하는 고도화된 분석도 가능하다.

고병수 기자 byng8@naeil.com

고병수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