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관광공사 ‘디지털정부 혁신 유공’
2026-01-08 10:52:30 게재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
데이터기반행정 활성화
부산관광공사는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25년 하반기 디지털정부 혁신 유공’에서 데이터기반행정 활성화 분야 장관표창을 수상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표창은 데이터기반행정 제도의 조기 정착과 조직 전반의 데이터 활용 문화 확산, 그리고 데이터와 AI를 활용한 적극행정 실천 성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수여된다.
공사는 데이터 관리 체계 구축과 분석·활용을 통해 △표준화 △정책 결정의 객관성 △공공 데이터 민간 개방 등 행정 업무의 효율성을 실질적으로 개선했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이를 위해 직원들에게는 수준별 직원 맞춤형 교육을 실시했다. 코딩을 몰라도 누구나 AI를 활용할 수 있는 ‘노코드(No-Code) AI 교육’ 등 실무 중심의 역량 강화 체계도 구축했다.
공사는 이런 데이터 행정체계를 통해 관광객 조사, SNS 빅데이터, MICE 플랫폼, 비짓부산 등에서 수집한 정량·정성 데이터를 통합 분석했고, 이를 관광정책 수립과 사업기획에 반영하며 근거에 기반한 정책 행정을 구현했다.
이정실 부산관광공사 사장은 “이번 수상은 데이터를 단순히 보유하는 수준을 넘어, 데이터와 AI를 활용해 문제를 해결하고 정책 성과를 만들어 온 노력의 결과”라며 “앞으로도 데이터와 AI를 행정의 핵심 수단으로 삼아 ‘디지털플랫폼정부’ 구현과 지속 가능한 관광 행정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곽재우 기자
dolboc@naeil.com
곽재우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