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 소상공인 맞춤물류 외연확대
2026-01-09 13:00:08 게재
‘원클릭 풀필먼트’ 가동
수도권 거점 ‘직출고’ 등
한진이 “소상공인 이커머스(전자상거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원클릭 풀필먼트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9일 밝혔다. 한 상자라도 창고 입고부터 출고까지 일괄 처리하는 소상공인 맞춤형 물류 해법이다.
원클릭 가입 판매자는 풀필먼트 서비스를 통해 주문 처리부터 배송까지 원스톱으로 해결수 있다. 특히 복잡한 패키징(포장)이나 별도 집화 대기 과정 없이 클릭 몇 번만으로 신속한 상품 발송이 가능하다는 게 한진 측 설명이다.
수도권 기반 판매자의 경우 독자적인 배송 경쟁력이 크게 강화될 전망이다. 한진은 서울 구로 풀필먼트 센터를 거점으로 주문과 동시에 상품이 공정에 투입되는 ‘직출고 체계’를 구축했다.
셀러가 직접 상품을 포장하고 택배 기사의 방문을 기다려야 했던 기존 방식과 달리 창고 내 재고를 바탕으로 즉시 출고가 이뤄져 대기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였다.
서울권역 내 당일 상품 수령이 가능한 ‘오늘배송’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 소상공인 브랜드 고객 충성도를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는 게 한진 측 분석이다.
글로벌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소상공인을 위한 ‘역직구 특화 서비스’도 남다르다. 인천 GDC(Global Distribution Center) 입고를 바탕으로 해외 주문 발생 때 직접 출고 및 항공 특송이 빠르게 연결된다. 또 아마존 FBA 등 현지 풀필먼트 입고를 위한 통관·배송 서비스를 통합 지원한다.
고병수 기자 byng8@nae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