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텍 로봇캠퍼스 1학년생 논문 학술지 개재

2021-10-20 11:06:18 게재

학습동아리 ‘RBRV’팀

폴리텍 로봇캠퍼스(경북 영천) 1학년생들로 구성된 학습동아리 논문이 학술등재지에 게재돼 화제다.

로봇캠퍼스는 로봇자동화과 학습동아리 ‘RBRV’팀의 논문이 대한임베디드공학회 논문집에 10월호에 게재된다고 20일 밝혔다. RBRV팀은 김동현·서필원·배종석 1학년생들로 구성됐다.

‘2021 오므론 대학생 스마트팩토리 아이디어 어워즈’에서 대상을 차지한 한국폴리텍대학 로봇캠퍼스 ‘RBRV’팀. 사진 왼쪽부터 배종석·김동현·서필원 학생, 김현돈 지도교수. 사진 폴리텍 로봇캠퍼스 제공


‘RBRV(Robot Revolutionist)’팀은 ‘합성곱 신경망(CNN) 기반 의약품 인식기 설계’ 라는 주제로 논문을 투고해, 대한임베디드공학회 논문집 10월호에 게재된다.

2년제 대학생이 논문을 게재하는 일은 매우 이례적인 일로, 입학한지 불과 6개월 만에 이뤄낸 쾌거다.

김동현 학생은 소감으로 “6개월간 학업과 병행해 연구과제를 준비하면서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신기술을 로봇에 접목해 직접 연구할 수 있는 기회가 있어서 좋았다”고 말했다.

학생들을 지도한 김현돈 교수는 “입학과 동시에 스터디 활동 등 집중적으로 공부하고 DB구축부터 성능검증까지 많은 시간과 열정을 투자한 결과”라며 “무엇보다 팀원들이 스스로 자신감과 자부심을 느끼게 된 것에 보람이 크다”고 말했다.

앞서 RBRV팀은 지난 6일 오므론에서 주최한 ‘2021 오므론 대학생 스마트팩토리 아이디어 어워즈’에서 본선에 참가한 전국 7개 대학, 21개팀(81명) 가운데 영예의 대상을 차지하기도 했다.

RBRV팀은 ‘환자 얼굴을 인식해 약을 시간에 맞춰 챙겨주는 간병로봇’으로 출전했다. 이들이 구현한 간병로봇은 자율주행 모바일로봇과 협동로봇에 인공지능(AI) 딥러닝 기술을 결합한 것으로 의사의 진단서에 따라 복용시간에 맞춰 의약품을 선별·적재하고, 얼굴인증을 통해 처방된 약을 환자에게 전달하는 방식이다.

이연보 로봇캠퍼스 학장은 “로봇캠퍼스는 AI+x 교육에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며 "학생들이 참여하는 각종 경진대회나 학습동아리를 적극적으로 지원해 로봇 인력양성에 이바지 할 것”이라고 밝혔다.

올해 3월 개교한 폴리텍대학 로봇캠퍼스는 전국 유일 로봇 특성화 대학이다. 로봇캠퍼스는 11월 8일부터 수시2차 신입생 모집을 시작한다. 모집은 △로봇기계과 △로봇전자과 △로봇자동화과 △로봇IT과 등 4개 학과다. 자세한 사항은 로봇캠퍼스 홈페이지(kopo.ac.kr/robot)를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한남진 기자 njhan@naeil.com
한남진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