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데이터 개방·활용 우수

2022-04-06 10:55:11 게재

TIPA, 3년간 최고 등급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TIPA)이 "행정안전부 '2021년 공공데이터 제공·운영실태 평가'에서 3년 연속 최고등급인 우수를 획득했다"고 5일 밝혔다.

평가는 대국민 고수·고활용 공공데이터 제공운영 노력을 △관리체계 △개방 △활용 △품질 △기타(가감점) 영역으로 나누어 중앙행정기관, 지차체, 공공기관 등 총 548개 기관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TIPA는 모든 영역에서 타 공공기관 대비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데이터 관리체계 영역에서 만점을 받았다. 데이터 품질분야는 98.69점을 획득해 공공기관 평균 점수인 56.32점을 크게 상회했다.

평가 의견에 따르면 △일자리 안전 등 사회현안과 밀접한 데이터 개방 △개방완료 데이터의 활용성 제고 노력 면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TIPA는 대국민 공모전, 상시 의견수렴 창구 신규운영 등의 노력을 통해 2020년도 평가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점수를 받았던 데이터 개방의 적극성 부문에서 만점을 획득하였다. 특히 영세 중소제조기업이 자체역량으로 구하기 어려운 인공지능(AI)기반 제조데이터 개방 등 노력으로 중소제조기업의 스마트공장 구축과 신규 비즈니스 창출에도 기여했다.

이재홍 TIPA 원장은 "올해는 중소벤처기업의 혁신성장을 위한 기관 공공데이터의 질적 제고에 더욱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김형수 기자 hskim@naeil.com
김형수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