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소방항공대원 한자리에
대형·장기 재난 대비
소방항공 발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조종사 정비사 구조‧구급대원 운항관제사 등 전국에 있는 소방항공분야 대원들이 한자리에 모인다.
소방청은 21일부터 이틀간 경기도 김포에서 ‘2025년도 전국 소방항공 정책발전 공동연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전국의 조종사 정비사 구조‧구급대원 운항관제사 등을 대상으로 해마다 소방항공 분야의 주요 정책과 동향을 공유하고, 발전 방향을 논의하기 위한 소통의 장으로 소방항공 정책 발전과 제도적 개선에 크게 이바지해 왔다.
소방청 주관으로 개최되는 이번 공동연수는 △소방항공 정책 추진 방향 공유 △소방항공 업무 효율화 방안을 위한 토의 및 발표 △효과적인 소방항공 팀워크를 위한 심리학적 접근 특강 등으로 진행된다.
특히 대형산불 출동 간 항공대원 안전관리 강화 방안 및 소방항공 교육‧훈련 체계 마련 방안 등 소방항공 업무 효율화 방안 마련을 위한 토의 및 발표를 진행하여 적극적으로 현장 의견을 듣는 시간을 가질 계획이다.
아울러 소방헬기 정비체계 통합을 위한 119항공정비실 건립사업 및 소방헬기 승무원자원관리(CRM) 수행 표준절차 추진 경과에 대해서도 공유한다.
윤상기 소방청 장비기술국장은 “이번 공동연수는 소방항공 관계자들의 현장 의견을 모아 소방항공 정책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하는 의미 있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최근 대형화·장기화 되는 산불 등 대형 재난에서 소방항공의 역할이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는 만큼, 재난 양상에 맞춰 소방항공 조직의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운영으로 국민의 생명·재산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