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차세대 유니콘 50개사 선정

2025-05-27 13:00:03 게재

딥테크 기업이 86%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오영주)는 26일 글로벌 유니콘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은 ‘아기유니콘’ 기업 50개를 최종 선정했다.

아기유니콘 육성사업은 투자시장으로부터 기업가치를 검증받은 혁신기업을 발굴해 글로벌경쟁력을 갖춘 유니콘기업으로 성장을 촉진하는 정책이다. 2020년부터 올해까지 350개 기업을 선정했다.

선정된 50개 사 중 약 86%(43개사)가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딥테크(고기술) 10대 분야의 기술을 보유한 기업이다. 평균적으로 △기업가치 321억원 △투자유치금액 약 56억원 △매출액 약 44억원 △고용인원 약 30명을 기록하고 있다.

선정기업 중 스케치소프트(대표 김용관)는 생성형 AI를 연계한 3D 드로잉 애플리케이션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사용자가 2D 펜, 터치 입력만을 활용해 자동으로 3D그래픽 도면을 제작할 수 있는 대화형 컴퓨터그래픽 소프트웨어 기술로해 글로벌 120개국에서 매출이 발생하고 있다.

이플로우(대표 윤수한)는 인휠(In-wheel)모터 제조사다. 소형·경량화가 가능한 축 방향 자속형 모터(AFPM) 상용화기술을 확보했다. 소형 고출력모터가 필요한 모빌리티 로봇 항공우주 등에 활용할 수 있는 혁신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선정된 기업에는 시장개척자금(최대 3억원)과 기술보증기금의 특별보증(최대 50억원)이 지원된다.

올해부터 ‘성과연동 보증제도’를 도입해 선정기업이 ‘후속 투자, 매출’ 등에서 일정 성과를 달성하면 별도심사 없이 추가로 보증을 지원한다.

아기유니콘으로 선정된 50개사 중 △AI·빅데이터 분야는 넥스트페이먼츠 로플랫 룰루메딕 바잇미 벤디트 브레이브컴퍼니 비즈데이터 소프트스퀘어드 솔닥 스케치소프트 스페이스웨이비 슬링 아도바 에스씨솔루션글로벌 에이블랩스 에이든랩 에이디수산 워트인텔리전스 유리프트 이비호 이노디테크 인프랩 팬딩 하이어코퍼레이션 한국공간데이터 화이트큐브 등 24개사다.

△바이오·헬스(7개사)로 뉴로벤티 다임바이오 리솔 이노백 제론셀베인 제이인츠바이오 지바이오로직스 등이다.

△친환경에너지(6개사)는 랩인큐브 루츠랩 솔룸신소재 에스씨에스 카이로스 퓨처이브이 등이다. △로봇은 브릴스 에이블랩스 등 2개사 △사이버보안·네트워크 분야는 같다 밀리웨이브 등 2개사 △미래모빌리티는 이플로우다 1곳이다. △우주항공해양 분야는 씨에스오 딜러타이어 미스터밀크 브레이크앤컴퍼니 트래쉬버스터즈 포티파이 가제트코리아 휘게 등 8개사다.

김형수 기자 hskim@naeil.com

김형수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