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결과를 바꾸는 과학, 겨울방학 학습이 중요하다!

2025-11-28 11:31:21 게재

분당 과학전문학원 ‘이지싸이언스 과학학원’

겨울방학은 고등학생이 성적을 올릴 수 있는 유일한 시간이다. 해마다 증가하는 자연계열 희망자 수와 현재 고1 학생들이 치르게 될 2028학년도 대입부터 통합과학이 수능필수과목이 되면서 과학의 중요성은 한층 높여졌다. 이에 겨울방학 동안 효율적인 학습으로 내신과 수능까지 완벽하게 준비하려는 학생들이 늘고 있다.

분당 정자동에서 20년, 과학전문학원으로 분당지역 학생들의 과학실력을 책임져 온 ‘이지싸언스 과학학원’은 12월 20일, 2026 겨울학기를 개강한다. 2028학년도 대입에 맞춰 학년별 확실한 커리큘럼으로 진행되는 수업을 ‘이지싸이언스 과학학원’ 김창규 원장에게 들어보았다.

이지싸이언스 과학학원

수능과목이 된 통합과학, 예비고1은 우선 내신대비에 집중

달라진 2028학년도 대입에서 통합과학은 내신과 수능, 두 가지 모두를 고려해야 하는 되었다. 그러나 김창규 원장은 “예비고1이라면 우선 내신대비에 집중할 것”을 당부했다.

“현재 고1 학생들의 지난 1학기 성적을 분석한 결과, 내신 9등급제에서 5등급제로 변경되면 내신 변별력이 거의 없을 것이라는 예상이 빗나간 것으로 밝혀졌습니다”라고 지적하며, “대입에 과목 표준편차가 제공되지 않는 2028학년도 대입부터는 같은 내신등급이라도 등급 안에서의 격차를 알 수 없으니 적어도 2등급(~34%이내)을 받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합니다”라고 전했다.

“분당지역 고등학교에서는 학교별 난도 편차는 있어도 2~3문항으로 등급을 가릅니다. 특히 1등급과 2등급을 가르는 문제로 상위 교육과정 내용의 변형문제를 출제하고 있으며, 서술형과 주관식 문항도 쉽지 않게 출제해서 확실히 통합과학을 준비하지 않는다면 상위 등급을 받을 수 없어요”라고 치열한 분당지역 고교들의 내신시험을 대비하려면 체계적인 과학학습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고1 내신에서 수학 못지않은 비중을 가진 통합과학을 대비하려면 통합과학 1은 필수이며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고난도 문항을 대비하기 위해 물리학과 화학까지 공부해 둘 것을 조언했다.

예비고2, 학습부담이 늘어난 과학과목을 겨울방학부터 대비해야

고교학점제가 적용되면서 모든 과목은 1과목 1학기제로 운영된다. 다시 말해 이전에는 한 학년 동안 배웠던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을 한 학기에 모두 끝내야 한다.

김창규 원장은 “일 년에서 한 학기로 기준이 달라지면서 우선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범위가 이전의 2배 정도로 증가했습니다. 이외에도 주요 대학 권장이수과목을 고려할 때, 자연계열로 진학하려면 2학년 일반선택 4과목(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중 최소 3과목을 이수하고, II 과목에 해당하는 진로선택 8과목 중 2~4과목 정도는 이수해야 합니다”라며 이전보다 한층 학습부담이 높아진 이유를 설명했다.

“그런데 분당지역 18개 고등학교 교육과정편제표를 보면 낙생고와 같이 한 학기에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을 모두 편성해 학생들이 자유롭게 선택하도록 한 학교가 있지만, 한솔고처럼 특정 학기에 4과목을 모두 편성한 학교들이 많아서 학생들의 이전과 비교해 몇 배나 커진 상황입니다”라며, “학생들의 학습부담이 증가하더라도 내신경쟁이 치열한 분당지역 고등학교에서는 절대 시험문제가 쉽게 출제되지 않을 것입니다. 결국, 수능 고난도 수준의 3~4문제로 1등급과 2등급을 가르게 될 것이기에 겨울방학부터 내신대비를 해야 합니다”라고 덧붙였다.

이지싸이언스 과학학원

# 분당 이지싸이언스 과학학원이 제시하는 겨울방학 수업

김창규 원장은 “달라진 대입을 효율적으로 준비하려면 빠른 대응이 중요합니다”라고 강조하면서 분당지역 고교 내신시험을 철저하게 분석하고 있는 분당 이지싸이언스 과학학원은 겨울방학부터 내신에서 확실한 성적을 얻도록 집중수업과 관리를 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오랜 기간 축적된 분당지역 고교들의 주요 기출문제에 대한 확실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효율적인 내신대비는 이지싸이언스 과학학원의 강점이다.

“이제 첫 고등과학을 준비하는 예비고1들은 겨울방학에 통합과학1을 완벽하게 학습하고, 3월부터는 바로 학교별 내신대비에 들어갑니다. 반면 내신의 부담이 큰 과학과목을 대비해야 하는 예비고2들은 겨울방학부터 내신에 집중해 6개월 내신대비로 확실한 성적을 거둡니다.”

이렇듯 분당 이지싸이언스 과학학원이 분당지역 고등학교에 맞춰 학년별로 제시하는 최적의 과학 수업은 11월 29일과 12월 6일 설명회에서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다.

이경화 리포터 22khlee@hanmail.net

위치: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3-13 6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