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책:기후변화시대 에너지 전환

개념부터 현장까지…에너지전환 실전 가이드

2025-12-29 13:00:01 게재

에너지전환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때보다도 높은 요즘 다양한 에너지원에 대해 종합적으로 다룬 책이다. 재생에너지·원자력·수소·소형모듈원전(SMR) 등 각각의 에너지원의 특장점과 역할을 설명했다. 환경·사회·투명경영과 에너지 전략을 연계해 실제 기업 운영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도 담았다.

이완근·이준희/ 메타엑스퍼트 1만8000원

이 책은 에너지 전환을 위한 4대 축으로 △태양광 에너지 △SMR △그린수소 △스마트그리드·마이크로그리드 등을 꼽았다. 기상조건 등에 영향을 받아 발전량 변동성이 높은 재생에너지의 간헐성을 해결하기 위해 분산형 전력체계 구축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재생에너지와 에너지저장장치 등이 융·복합된 마이크로그리드 시스템의 확대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마이크로그리드는 스마트그리드를 지역 규모 특성에 맞춰 소규모 지역 특성에 맞춰 적용한 것이다.

이 책에서는 단순히 개념적인 정의뿐만 아니라 실제 사례도 담았다. △제주 스마트그리드 실증단지 △진도 가사도 △아산 예꽃재 마을 △신성이엔지 용인공장 등의 생생한 현장 이야기를 통해 에너지전환 시 고려해야 할 지점을 생각하게 한다.

SMR 역할에 대해서도 담백하게 담았다. 대형 원전에 비해 상대적으로 안전성을 갖추고 경제성을 강화한 SMR 상용화 시점을 2030년 전후로 판단했다. 데이터센터와 산업단지·도서 지역의 안정적 전력 공급 수단으로 역할을 할 것이라는 진단이다.

김아영 기자 aykim@naeil.com

김아영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