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사이버대 박기훈 교수, 신간 ‘고령화와 커뮤니티디자인’ 출간

2025-12-30 14:49:37 게재
서울사이버대

서울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전공 박기훈 교수가 도서 ‘고령화와 커뮤니티디자인’을 출간했다고 30일 밝혔다.

박 교수의 ‘고령화와 커뮤니티디자인’은 우리 사회의 초고령화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삶의 보람 활동’을 제시한다. 기존의 ‘삶의 보람 취로’ 개념과 달리 허약 예방과 치매 예방, 사회적 고립 완화까지 포괄하는 새로운 형태의 일과 사회참여 방식을 제안하고, 그 해법을 노동시장보다는 지역사회에서 찾고 있다.

책에서 말하는 커뮤니티디자인(community design)은 주민 주도 활동과 지역사회 주민 조직, 마을 만들기, 도시재생, 거버넌스, 사회자본 형성 등 지역사회에서 전개돼 온 다양한 흐름을 통합적으로 바라보기 위해 사용한 개념이다.

커뮤니티디자인은 고령화와 돌봄, 일과 관계, 지역 문제를 개별 과제가 아닌 상호 연결된 구조로 이해하고, 노인의 일을 통한 사회참여라는 관점에서 문제를 재구성하며 지속 가능한 구조를 설계해 가는 전 과정을 포괄한다.

이 책은 지역 복지 현장과 자원봉사 조직, 사회적기업, 지방정부, 지역사회 구성원 등 커뮤니티디자인 실천가들에게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박 교수는 현재 강북구 지속가능발전위원회 위원과 강북구 인권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서울사이버대 사회복지대학 부학장과 사회복지전공 및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서울특별시사회복지공동모금회 기획홍보분과 실행위원과 열린정책연구원 책임연구원, 노인인력운영센터 연구원을 역임했다.

한편 서울사이버대 사회복지대학은 사이버대학 최초로 개설된 사회복지대학으로, 사회복지·노인복지·복지경영·아동복지 전공을 운영하고 있다. 전국 단위 산학 연계망을 기반으로 이론 교육과 실무 교육, 현장 실습을 연계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서울사이버대는 2026년 1월 15일까지 사회복지대학을 포함해 11개 단과대학, 49개 학과(전공)에서 2026학년도 상반기 학부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자세한 내용은 서울사이버대 입학지원센터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장세풍 기자 spjang@naeil.com
장세풍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