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사이버대학교 2026학년도 상반기 학부 신·편입생 모집
신설·확대 학과 통해 AI·융합 인재 양성한다
학과 신설·개편에 사회 수요·트렌드 반영 … 6년 연속 신입생 수 1위, 최다 모집학과·전공
서울사이버대학교(총장 이은주)는 2026학년도 학과(전공) 신설·개편을 통해 사회적 수요와 교육 트렌드를 반영한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30일 서울사이버대에 따르면 이 대학은 문화예술대학과 음악대학을 예술대학으로 통합하고, 반려동물산업학과·스포츠지도학과·응용수학·통계학과를 신설했다. 드론·로봇공학과와 문예창작학과, AI커머스학과, 국방AI학과 등은 확대 개편했다.
◆눈길끄는 신설 학과 = 반려동물산업학과는 반려동물의 건강과 행동, 영양, 미용은 물론 관련 법규와 경영까지 아우르는 융복합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졸업생들은 동물보건사와 펫푸드 연구원 등 헬스케어 분야를 비롯해 펫테크 기업 데이터 분석가, 행동지도사·미용사, 펫시터 등 전문 서비스 창업, 공공기관 동물복지 정책 분야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반려동물행동지도사, 동물보건사, 축산기사 등 국가자격증과 관련 민간자격 취득도 가능하다.
스포츠지도학과는 건강·여가·체육활동 수요 증가에 대응해 현장 적용이 가능한 지도 역량을 갖춘 체육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졸업 후 시도체육회와 공공스포츠센터, 재활트레이닝 및 스포츠재활 분야, 피트니스센터 지도자와 창업, 스포츠 선수 트레이너 등으로 활동할 수 있으며 체육대학원 진학도 가능하다. 건강운동관리사와 전문·생활·유소년·노인·장애인 스포츠지도사 등 국가자격 취득을 준비할 수 있다.
응용수학·통계학과는 수학적 사고와 통계적 추론을 바탕으로 데이터·AI·블록체인 환경에 대응할 실용적 수리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직장인과 비전공자도 단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트랙별 커리큘럼과 개인 맞춤 수업을 운영한다. 졸업 후에는 데이터 분석가와 통계분석가, AI 모델링 전문가를 비롯해 금융·보험·의료·공공·제조·교육 분야의 데이터 기반 직무, 보안·블록체인·암호기술 관련 기업과 연구기관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주목할 기존 전공도 = 특수심리치료학과는 4년제 대학 과정으로 국내 최초로 개설된 통합적 특수심리치료학과다. 심리학 이론을 바탕으로 놀이치료와 모래놀이치료, 미술치료 등 매체 활용 심리치료 기법을 교육하고, 임상 실습을 통해 현장 대응 역량을 강화한다. 국가자격증에 해당하는 놀이심리재활 영역의 발달재활 자격과정을 운영하며, 응용행동분석과 인지학습치료 등 교육과정을 통해 특수심리치료 전반에 대한 통합적 안목을 갖춘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음악치료학과는 수도권 최초의 학부 과정으로 개설된 학과로, 음악치료 이론과 임상 실습을 결합한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발달재활서비스 교육과정 운영학과로서 음악치료 현장 실습을 제공하며, 졸업 후 발달재활서비스 제공인력 자격인정(음악재활)을 받을 수 있다. 국내 음악치료학과 가운데 유일하게 치유음악사역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2026년 신설된 대학원 음악학과 음악치료트랙을 통해 학사–석사–박사로 이어지는 온라인 학위 과정도 마련돼 있다.
실용영어학과는 변화하는 글로벌 환경에 대응해 실무형 영어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실용영어 능력 강화와 함께 AI와 디지털 리터러시를 활용한 영어 사용, 글로벌 문화 이해를 교육과정의 핵심으로 삼고 있다. TESOL과 어린이영어지도사, 비즈니스영어, 영어번역 등 전문가 과정을 운영해 교육부 등록 민간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며, 비즈니스영어 마이크로디그리 발급을 통해 직무 역량 강화를 지원한다.
AI스마트팜학과는 국내 최초로 온라인 스마트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학과로, 스마트팜과 AI·ICT 융합 기술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온라인 이론 수업과 함께 스마트팜 업체 견학, 현장 전문가 특강 등을 통해 실무 중심 교육을 제공하며, 2024년부터는 강북구청과 산학·관학 협력을 통해 도심형 스마트팜 현장 실습도 진행하고 있다.
◆2026년 1월 15일까지 원서 접수 =
서울사이버대는 교육부로부터 박사과정 개원을 승인 받아 일반대학원을 운영하고 있다. 사회복지학과와 상담·임상심리학과를 비롯해 뷰티산업학과, 음악학과, AI융합기술학과 등 석·박사 과정을 포함해 총 5개 학과를 운영 중이다.
한편 서울사이버대는 2026년 1월 15일까지 11개 단과대학, 49개 학과(전공)에서 2026학년도 상반기 학부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신입학은 고졸 학력 이상이면 누구나 가능하고, 편입학은 학년별 학력자격만 충족하면 된다. 지원은 서울사이버대 입학홈페이지(apply.iscu.ac.kr)에서 PC와 모바일로 가능하다.
서울사이버대는 6년 연속 최다 신입생을 기록한 사이버대학이며(2020~2025 대학알리미), 최근 3년간 최다 졸업생을 배출했다. 장학금 지급 총액은 4년 연속 1위, 모집정원은 3591명으로 사이버대학 최대 규모다. 교육부 공식 인증평가에서도 3회 모두 A등급을 받았으며, 원격대학 교육혁신 지원사업에도 2회 연속 선정됐다. 2000년 국내 최초로 사이버대학 인가를 받은 이후 서울과 전국 7개 지역캠퍼스를 운영하며, 해외 대학과의 온라인 복수학위 프로그램과 국제 교류도 지속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