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운용 ‘라이즈 로봇’ 1천억 돌파

2026-01-08 13:00:36 게재

‘피지컬 AI’ 대장주로 우뚝

KB자산운용은 ‘라이즈 미국휴머노이드로봇 ETF’가 순자산 1000억원을 돌파했다고 8일 밝혔다.

최근 미국 정부의 로봇 산업 육성 정책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면서 투자자들의 자금이 대거 유입된 결과로 풀이된다. 이는 미국 정부가 추진 중인 강력한 로봇 산업 지원책이주요 배경이다.

현재 미국은 지난해 발표된 ‘제네시스 미션' AI 행정명령을 확장해, AI 기술을 제조·물류·의료 등 물리적 공간으로 확대하는 ‘로봇 산업 육성 행정명령’을 준비 중이다.

또한 미 상원에 발의된 ‘휴머노이드 로봇 법안(Humanoid ROBOT Act)’ 역시 긍정적인 요인이다. 국가 안보와 기술 주권 확보를 골자로 하는 이 법안이 통과될 경우, 테슬라와 테러다인 등 미국 내 로봇 기업들이 우호적인 환경에서 사업을 확장할 수 있게 된다.

이에 따라 해당 기업들을 편입하고 있는 ‘라이즈 미국휴머노이드로봇 ETF’의 중장기 성장성도 높게 평가받고 있다. 지난해 4월 상장한 이 상품은 미국 휴머노이드 로봇 산업의 밸류체인(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전반에 분산 투자하는 테마형 ETF다. 특정 종목에 집중하기보다 산업 초기 국면의 변동성을 관리하며 구조적인 성장을 추구하도록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이형재 기자 hjlee@naeil.com

이형재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