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증명서 발급 정부24에서
12~30일 전용창구 운영
등본 등 5종 무료 발급
앞으로 연말정산에 필요한 주민등록등본 등 주요 증명서를 정부24에서 보다 간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다. 연말정산 기간 접속 폭주에 대비해 전용 발급창구도 한시로 운영된다.행정안전부는 2025년 귀속 연말정산 일정에 맞춰 12일부터 30일까지 정부24에서 ‘연말정산용 제증명 발급서비스’ 전용창구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전용 서비스에서는 주민등록등본을 비롯해 국민기초생활수급자증명서, 외국인등록사실증명서, 장애인증명서, 대학교 재학증명서 등 연말정산에 필요한 증명서 5종을 발급할 수 있다.
행안부는 연말정산 기간 이용자 접속이 급증할 것으로 보고, 전용창구 운영과 함께 접속 폭주 시 순번 대기 표시 기능을 적용하는 등 시스템 안정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연말정산 전용창구는 공동·금융인증서뿐 아니라 간편인증과 모바일 신분증을 통해 회원가입 없이 이용할 수 있다. 올해는 로그인 화면을 개편하고 모바일 신분증에 삼성월렛 등 민간 앱 6종을 추가해 접근성을 높였다.
정부24를 통한 제증명 발급은 수수료가 무료지만 민간 대행 사이트의 경우 발급 수수료를 받는 사례가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행안부는 연말정산 증빙서류 발급 시 정부24 누리집인지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 달라고 당부했다.
황규철 행안부 인공지능정부서비스국장은 “연말정산을 준비하는 국민들이 정부24를 통해 보다 편리하게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도록 전용 서비스를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국민 생활과 밀접한 행정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