널뛰는 원·달러 환율 점프예측 국내 첫 분석

2023-08-28 12:10:37 게재

부산대 이재득 명예교수

부산대학교는 이재득 경제통상대학 무역학부 명예교수가 원·달러 환율 수익률의 실현 변동성과 이산적 점프 변동성을 분석해 금융분야 세계 111개 저녈 중 랭킹 1위인 파이낸스 리서티 레터(Finance Research Letters) 7월호에 게재됐다고 28일 밝혔다.

이 교수는 2010년부터 2021년까지의 고빈도 5분 수익률 95만여 건을 비모수적 방법으로 다양한 변동 주기성 필터를 이용해 분석했다. 이를 통해 점프 확률을 추정해, 기존 연구에서 추정한 것보다 더 낮음을 확인했다.

이 교수는 앞선 연구(Lee and Hannig, 2010. Laurent and Shi, 2020 등)에서 변동성 필터를 사용하지 않았을 때 발생하는 점프 확률인 30.6%보다 MAD, ShortH, WSD와 같은 변동성 필터를 사용했을 때, 일중 환율 변동성과 점프 확률이 6~8%가량 낮게 나타났음을 확인했다.

비모수적 추정방법은 현재 극소수의 외국 학자들이 초기적으로 시도 중인 것으로 알려진다. 부산대는 국내에는 점프에 대한 개념조차 제대로 정립되지 않아 관련 연구자도 이재득 교수가 거의 유일하다는 설명이다.

이재득 교수는 “2010년대 원-달러 환율 변동성은 주기성 필터를 고려하지 않을 경우 좀 더 많은 변동성 점프가 발생했지만, 주기성 필터를 사용할 때, 변동성의 점프 확률이 좀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며 “향후 모수적 추정 방법에서는 거의 구할 수 없었던 환율 변동성의 점프 확률을 비모수적 추정 방법과 일중 주기성 필터를 사용해 추정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곽재우 기자 dolboc@naeil.com
곽재우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