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낮은 자세, 유연한 태도로 소통·경청”

2024-04-16 13:00:16 게재

“최선 다 했음에도 체감 변화 만드는 데 모자라” … “국회와도 긴밀하게 협력할 것”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이번 총선을 통해 나타난 민심을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며 “더 낮은 자세와 유연한 태도로 보다 많이 소통하고, 저부터 민심을 경청하겠다”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가 할 수 있는 일에 책임을 다하면서 국회와도 긴밀하게 협력하겠다”며 “국민께서 바라시는 변화가 무엇인지, 어떤 길이 국민과 나라를 위한 길인지 더 깊이 고민하고 살피겠다”고도 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17차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국정의 최우선은 첫째도 민생, 둘째도 민생, 셋째도 민생이다. 어려운 국민을 돕고 민생을 챙기는 것이 바로 정부의 존재 이유”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윤 대통령은 “취임 이후 지난 2년 동안, 국민만 바라보며 국익을 위한 길을 걸어왔지만, 국민의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며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는 모자랐다”고 말했다. 정부의 정책성과는 많았지만 국민이 충분히 체감하지 못했기 때문에 총선에서 참패했다는 논리다. 이른바 ‘용산발 리스크’로 불렸던 총선기간의 정무적 실패에 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최선을 다했지만 미흡했다’는 원인분석이 반복적으로 이어졌다.

윤 대통령은 먼저 “예산과 정책을 집중해서 물가 관리에 총력을 다했다. 그러나 어려운 서민들의 형편을 개선하는 데는 미처 힘이 닿지 못했다”며 “미래세대를 위해 건전재정을 지키고 과도한 재정 중독을 해소하는 과정에서, 세심히 살피지 못한 부분이 많다”고 했다. 이어 “이자 환급을 비롯해서 국민 부담을 덜어드리기 위해 애썼다”며 “그렇지만 고금리로 고통 받는 민생에 충분한 도움을 드리지 못했다”고 평가했다. 부동산 정책에 대해서는 “집을 소유하기 어려운 분들과 세입자들, 재개발과 재건축으로 이주하셔야 하는 분들의 불안까지는 세밀하게 살피지 못했다”고 했다. 또 자본시장 정책에 대해서는 “주식 시장에 접근하기도 어려운 서민들의 삶에 대한 배려가 미흡했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아무리 국정의 방향이 옳고 좋은 정책을 수없이 추진한다고 해도, 실제로 국민이 변화를 느끼지 못한다면, 정부의 역할을 다하지 못한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무분별한 현금 지원과 포퓰리즘은 나라의 미래를 망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러나 현재 국민들이 겪는 어려움을 더 세심하게 살피는 것이 바로 정부의 임무이고 민심을 챙기는 것”이라며 “특히 한계선상에 계신 어려운 분들의 삶을 한분 한분 더 잘 챙겨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이재걸 기자

이재걸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