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과기대, AI융합품질공학전공 시간제등록생 학사과정 신설

2025-06-29 10:09:07 게재

서울과학기술대학교(총장 김동환)가 산업체 재직자 및 성인 학습자 등의 학습편의성 향상을 위해 시간제등록생 제도를 기반으로 AI융합품질공학전공을 개설했다.

서울과기대는 산업체 재직자 및 성인 학습자 등에 특화된 평생교육 단과대학의 학사 운영 노하우를 기반으로 AI융합품질공학전공에 시간제등록생 제도를 활용한다. 시간제등록은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의 학점 인정 종류 중 하나로, 대학 입학자격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각 학교의 학칙에 의거하여 운영되는 제도다.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및 대학의 학칙에 규정된 학위요건을 만족한 학생들은 총장 명의의 학위를 받을 수 있다.

AI융합품질공학전공은 AI 및 데이터분석 기초 기술과 산업공학 핵심개념 등을 융합한 전공으로, 학위 취득과 더불어 4차 산업 시대 산업현장에서 요구되는 실무역량을 키울 수 있다고 학교측은 전했다.

커리큘럼은 △인공지능 기초, △빅데이터분석, △스마트제조공학, △디지털품질경영, △스마트공정관리, △제품신뢰성평가 실무 등의 과목으로 구성됐다. 실제 산업 데이터를 활용한 프로젝트 실무, 머신러닝 응용 실습 등도 포함된다.

이에 더해 서울과기대는 시간제등록생들 중 산업체 재직자와 성인 학습자들이 많은 점을 고려해 AI융합품질공학전공에 TBL 교육방식을 적용했다. TBL은 대면 강의, 온라인 화상 강의 및 동영상 강의를 혼합한 교육방식으로, 서울과기대 미래융합대학이 국내 최초로 운영하고 있다.

박상대 교수(AI융합품질공학전공)는 “AI융합품질공학전공은 전통적인 산업공학을 넘어 인공지능, 스마트 제조 기술 등이 융합된 4차 산업 시대 산업현장의 요구에도 부합할 수 있는 커리큘럼을 갖추고 있다”며 “직장을 다니면서도 학위 취득이 가능해 재직자들의 입학 문의가 잇따르고 있다”고 전했다.

서울과기대 AI융합품질공학전공 시간제등록생의 2학기 원서 접수 일정은 2025년 6월 23일부터 7월 4일까지다.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이상 학력이라면, 수능, 내신 및 계열과 무관하게 지원이 가능하다. 원서는 이메일, 방문 및 우편으로 접수할 수 있다.

장세풍 기자 spjang@naeil.com
장세풍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