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년 지켜 온 영어학습으로 실력 높인다!

2025-08-13 16:36:02 게재

분당 정자동 초·중등영어 ‘오크힐어학원’

분당 정자동에 위치한 오크힐어학원은 분당 대표 영어학원으로 인정받고 있다. 지난 17년간 수능영어 절대평가, 고교학점제 등 새로운 정책이 도입되어도 분당 학생과 학부모들이 변함없이 오크힐어학원을 선택한 이유는 영어의 특성에 맞는 학습으로 어떤 변화에도 흔들리지 않는 영어실력을 키우기 때문.

오크힐어학원 토니 원장은 “입시제도와 교육환경이 달라져도 영어공부의 기본은 달라지지 않습니다”라고 강조하며 “외국어인 영어를 배울 때 중요한 것은 영어를 학습이 아닌 언어로 이해하고 받아들여 영어의 흥미와 자신감, 그리고 언어의 근간이 되는 실력을 기본부터 탄탄하게 높이는 것”이라고 오크힐어학원이 지켜 온 영어학습법을 소개했다.

오크힐어학원

Q 교육특구인 분당에서 17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학부모들의 선택을 받는 것이 쉽지 않은데요. 그 이유를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17년 전, 분당 정자동에서 영어학원을 시작하면서 지금까지 언어인 영어의 특성에 맞는 학습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원칙을 지키고 있습니다. 영어를 처음 배우는 초등시기부터 단어와 문법을 기계적으로 암기하는 학습이 아니라 영어의 근간에 맞는 시기별, 레벨별 학습으로 언어가 가진 본래의 기능인 말하고, 듣고, 읽고 쓸 줄 아는 기본실력을 높이고 있어요.

초등학교에서 언어로서 중요한 Reading, Speaking, Listening, Writing 4개 영역의 실력을 탄탄하게 갖추고, 자연스럽게 예비중1부터는 중학교에서 요구하는 학습영어로 전환해 단어와 문법뿐 아니라 구문분석과 독해력까지 기본부터 심화까지 높여 고등영어 실력까지 체계적으로 키우지요.

여기에 학생들의 흥미를 끌어내는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해 수업에 활용하고, 세분된 레벨에 맞춰 원어민 강사를 포함한 실력 있는 강사들이 Speaking, Reading, Grammar, Writing 에세이 등을 지도한다는 것도 졸업생들이 꼽는 오크힐어학원의 장점입니다. 참, 다양한 영어경험을 통해 영어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까지 놓치지 않도록 하고 있어요.

오크힐어학원

Q 중등수업에도 원어민 강사 수업이 있던데요.

오크힐어학원은 언어인 영어를 가르치는 학원입니다. 따라서 원어민 수업은 필수지요. 그러나 중고등학교에서 달라지는 학습 영어를 대비하려면 원어민 강사 수업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이런 이유로 오크힐어학원에서는 ‘언어’의 영어와 ‘학습’의 영어를 배워야 하는 시기를 구분해 원어민과 한국인 강사 수업을 최적의 비율로 구성해 진행합니다.

간혹 중등수업에 원어민 강사 수업이 필요한지를 묻는 학생도 있는데요. 비록 초등수업과 비교해 적은 시간이기는 하지만 원어민 강사와 대화하고, 에세이 첨삭을 받으면서 원어민만 아는 어휘나 문장 사용과 감각까지 배울 수 있습니다.

Q 단어학습을 비롯해 오크힐어학원만의 노하우가 담긴 학습법이 있다던데 설명해주세요.

영역별 전담 강사들은 정해진 교재 외에도 끊임없이 콘텐츠를 개발합니다. 최근 세계적인 이슈로 주목받는 K-pop 데몬 헌터스나 칠월칠석과 제헌절과 같은 우리나라 문화를 담은 주제를 선별해 실생활에서 활용하는 영어를 익히게 합니다. 이때 같은 주제라도 어휘와 문장 수준에 맞춰 자료를 제시해 레벨에 맞는 교육을 하는 것도 놓치지 않아요.

이런 시기별, 레벨별 학습은 Reading와 Grammar 등 다른 수업에서도 철저히 지켜지는데요. 예를 들어 중등수업에서는 단어를 기계적으로 암기하지 않고 단어의 역사와 유래에 대해 이해하고 암기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유사한 단어와 파생 어휘까지 연계 학습하며 풍부한 어휘력을 갖추도록 합니다. Reading도 마찬가지인데요. 초등수업에서는 Story를 읽고 이야기를 나눈다면 중등수업에서는 사회적 이슈가 되는 주제를 선별해 신문 Article 수업으로 토론과 논리적 글쓰기 등을 하면서 중학교 수행평가에서 요구하는 실력까지 키웁니다.

오크힐어학원

Q 중등수업은 학습영어로 전환된다고 하셨는데요. 내신시험 대비를 비롯해 어떻게 수업이 진행되는지 궁금합니다.

중1을 앞둔 예비중1부터는 영어학습의 목표가 달라져야 합니다. 이때부터는 중·고등학교를 대비한 학습으로써의 영어실력을 높여야 해서 빠르게 학습영어로 전환시켜 영어를 공부하는 습관부터 바꾸고, 체계적으로 실력을 높여 외고나 자사고에 진학해도 문제없는 실력을 갖추게 합니다.

중등수업은 평소 오크힐어학원만의 어휘학습과 서술형과 논술형 문제에서 정확한 문장을 쓸 수 있도록 문법과 쓰기 실력을 키우고, 기사를 비롯한 다양한 지문들로 독해력을 높여 영어의 기초체력을 키웁니다. 그리고 지필고사는 전담 선생님이 3주간의 학교별 내신수업으로 완벽히 대비해요.

즉, 단순히 해당 학교의 내신시험만 대비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학교 시험문제와 분당지역 고등학교 시험문제 및 모의고사를 활용해 실력을 점검하며 고등영어 내신시험을 비롯해 수능영어도 문제없는 실력을 완성합니다.

이경화 리포터 22khle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