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화장품용기 곧 나온다
2025-09-17 13:00:08 게재
CJ제일제당·코스맥스 맞손
생분해성바이오 소재공급
CJ제일제당이 생분해성 바이오 소재 PHA(Polyhydroxyalkanoates) 상용화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다. 첫 상품으로 명실상부한 친환경화장품용기를 내놓을 방침이다.
CJ제일제당은 코스맥스와 ‘PHA 적용 화장품 용기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17일 밝혔다.
PHA란 미생물이 식물 유래 성분을 먹고 자연적으로 세포 안에 쌓는 고분자 물질이다. 산업·가정 퇴비화 시설은 물론 토양과 해양에서 모두 분해되는 특성이 있다. 미세플라스틱을 남기지 않기 때문에 석유계 플라스틱을 대체할 차세대 소재로 주목받고 있다.
CJ제일제당은 2022년 PHA 상업생산을 시작하며 생분해 소재 전문 브랜드 ‘PHACT’를 선보인바 있다. 협약으로 양사는 친환경 화장품 용기 개발·확산을 위해 손을 맞잡는다.
CJ제일제당이 ‘PHACT’ PHA를 적용, 화장품 용기에 적합한 물성의 소재를 개발해 공급하면 코스맥스가 이를 활용해 각종 화장품 용기와 포장재를 개발하는 방식이다.
또 업계 박람회 등에 양사가 함께 참가해 ‘PHA 적용 화장품 용기’를 알리고 글로벌 뷰티 브랜드에게 사용을 제안하는 등 PHA 확산을 위한 공동 마케팅도 추진할 계획이다.
CJ제일제당 측은 “PHA 분야 글로벌 선두업체인 CJ제일제당과 세계 1위 화장품 ODM(연구·개발·생산 일괄)기업인 코스맥스가 협업하게 되면서 PHA 상용화에 더욱 속도가 붙을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고병수 기자 byng8@nae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