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립대 전한솔 대학원생, 학회서 우수발표상 수상
2025-11-16 15:42:59 게재
한국공업화학회-한국여성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서울시립대학교(총장 원용걸) 융합응용화학과 석사 1학기에 재학 중인 전한솔 학생이 지난 5일부터 7일까지 대구에서 개최된 ‘2025 한국공업화학회 추계 총회 및 학술대회’의 ‘여성인재육성-함께 그리는 공업화학의 미래’ 세션에서 구두발표를 진행하고, 한국공업화학회-한국여성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우수발표상(장려상)을 수상했다.
전한솔 학생은 김효연 교수의 지도 아래, 광촉매를 이용한 과산화수소 친환경 생산 소재 개발 연구를 수행해 이번 성과를 거뒀다.
최근 이상기후의 빈발과 대기질 악화로 인해 국제사회에서는 기존 화학 물질 생산 공정을 친환경적인 방식으로 대체하기 위한 연구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특히, 빛을 에너지원으로 활용하는 광촉매 반응 공정은 지속 가능한 친환경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이런 흐름 속에서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산화제로 널리 사용되는 과산화수소를 친환경적으로 생산하기 위한 기술 개발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에 전한솔 학생은 비귀금속 ZnIn2-xCuxS4 나노시트 기반 광촉매 소재를 개발해 과산화수소의 생산 효율을 향상시키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했다. 해당 소재 합성 기술은 현재 특허로 출원되었으며, 연구 결과는 2025년 11월에 국제학술지 ‘Journal of Materials Chemistry A’에 게재됐다.
이번 수상을 통해 전한솔 학생은 차세대 여성연구자로서의 우수한 연구 역량과 성장 가능성을 입증하였으며, 향후 친환경 화학소재 분야에서의 활약이 기대되고 있다.
장세풍 기자
spjang@naeil.com
장세풍 기자 기사 더보기